IFRS 2단계 준비하는 금융당국…MG손보 등 재무건전성 취약 중소보험사 '비상'

2015-06-25 14:37

[자료=금융감독원]

아주경제 장슬기 기자 = 보험회계기준 개정안(IFRS 2단계) 도입을 앞두고 금융당국과 보험업계가 대응책 마련에 분주하다. 개정안이 적용되면 보험사의 부채 산정방식이 달라지면서 대규모 자본확충 부담을 떠안게 되기 때문이다. 특히 지급여력비율(RBC)이 낮은 MG손해보험 등 중소형 보험사들은 재무건전성 강화가 시급한 상황이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최근 IFRS 2단계 도입에 대한 대응책 마련을 위해 보험개발원, 보험업계 등과 함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했다. 또 회계기준 변경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관련 업무 용역을 위탁한 상태다.

IFRS 2단계가 적용되면 보험사의 경영실적에 미래가치가 반영된다. 기존에는 IFRS 2단계를 2018년에 도입할 예정이었으나 저금리 및 저성장 기조로 국내 보험사들의 수익성 악화가 현실화되면서 2020년으로 유보했다. 이 회계기준이 적용되면 보험사의 부채는 원가가 아닌 시가로 평가돼 보험사의 부채 규모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과거에 판매된 고금리 상품이 향후 저금리 기조로 인해 가치가 크게 늘어나면 보험사 입장에서는 고객에게 돌려줘야 할 금액이 더 많아지는 것"이라며 "이와 같은 산정방식으로 보험사의 부채가 급격하게 증가하면 가용자본이 줄고, RBC비율도 크게 악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재무건전성이 취약한 보험사들은 비상이 걸렸다. MG손해보험의 경우 지난 3월 말 기준 RBC비율이 137.6%로 현대해상과 합병을 앞둔 현대하이카다이렉트를 제외하고 손해보험업계에서 가장 낮다. 금융당국의 권고치인 150%에도 미치지 못한다.

이에 MG손보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자본금을 확충하라는 경고를 받기도 했다. MG손보는 급히 새마을금고로부터 400억원의 유상증자를 받았으나 여전히 건전성 강화를 위한 재무구조 개편이 과제로 남아있다.

롯데손해보험의 RBC비율도 140.1%로 금융당국 권고치에 미치지 못한다. 이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 19일 직접 18억원을 투입하는 등 유상증자가 이뤄지기도 했다. 롯데손보는 이를 통해 재무건전성 강화는 물론 실적 개선에도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생명보험사 중에서는 현대라이프의 RBC비율이 134.5%로 가장 낮다. 지난해 말 151.9%였던 RBC비율이 17.4%포인트 감소했다. 현대라이프도 재무건전성 강화를 위해 지난 23일 대만 푸본생명보험으로부터 2200억원을 투자받아 RBC비율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IFRS 2단계 도입이 2020년으로 미뤄졌지만 당초 예정대로 2018년까지 준비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재 생명보험협회 주관으로 당국과 업계가 IFRS 관련 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사이트도 개설하고 있다"며 "이르면 다음달 오픈해 온라인상에서도 관련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재무구조가 불안정한 보험사들을 상대로 감독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다음달 초 진행되는 회계계리 세미나 등 다양한 자리를 통해 업계와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