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을 아름답게 만들 디자인 공모전 BEST 5

2015-05-26 08:40


 

아주경제 박현주 기자 =공공디자인은 공공장소의 공간, 시설, 용품, 정보 등의 상징적, 기능적, 심미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디자인을 말한다. 서울시와 각 지자체에서 공공 디자인 공모가 한창이다.

공모전 정보 포털 위비티(wevity.com)에서 '대한민국을 아름답게 만들 디자인 공모전 BEST 5'를 선정했다.
이번 공모전은 공공공간, 시설, 매체, 도시재생 등 국민 모두가 이용하는 공간에 대한 공공의 이익을 목적으로 주최하는 공모전들이다.

■ 서울시 2015 공공디자인 시민공모전
서울 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이번 공모전은 ‘도심 속 함께하는 휴식공간’을 주제로 현재 서울시가 추진 중인 다양한 도시공간 프로젝트와 조화를 이루는 벤치·의자, 그늘막의 디자인을 공모하며, 7월 1일부터 7월 3일까지 접수를 진행한다.

■ 2015 경기도 공공디자인 공모전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디자인으로 도민의 삶의 질을 높여갈 수 있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공모하고자 진행하는 이번 공모전은 공공이용을 목적으로 하는 공공공간, 공공시설물, 공공매체 등의 분야로 공모하며, 7월 1일부터 7월 8일까지 접수를 진행한다.

■ 2015 부산광역시 공공디자인 공모전
도시재생 추진기반을 구축하고 마을에 생기를 불어넣어 활기 있는 도시로 재탄생하기 위하여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안받고자 ‘기찻길 옆 마을의 도시재생 디자인’을 주제로 진행하는 이번 공모전은 6월 11일부터 6월 12일까지 접수를 진행한다.

■ 2015 제5회 제주 공공디자인 공모전
도시의 가치와 품격을 높이고 창조적 공공디자인을 통한 지역 재생 활성화를 위해 '찾아가고 싶은 제주'을 주제로 진행하는 이번 공모전은 6월 15일부터 6월 16일까지 접수를 진행한다.

■ 제7회 대전광역시 공공디자인 공모전
'안전하고 행복한 도시를 위한 공공디자인'을 주제로 공간디자인과 시설물 디자인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하는 이번 공모전은 6월 4일부터 6월 9일까지 접수를 진행한다.

이번 공모전 외에도 파주시, 안산시 등에서 공공의 이익을 목적으로 한 공공디자인 공모전이 진행 중이며, 디자인, 캐릭터, 웹툰 등 다양한 분야의 공모전 400여 개의 정보를 위비티(www.wevity.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