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6개월만 한일 재무장관회의…"경제·금융 협력 강화"

2015-05-23 16:22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도쿄시 미타홀에서 열린 '제6차 한-일 재무장관회의'에 참석, 회의시작에 앞서 아소 다로 일본 부총리와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 기획재정부]


아주경제 노승길 기자 = 한국과 일본이 23일 일본 도쿄에서 재무장관 회의를 열어 양국간 재정·통상 분야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은 도쿄 미타(三田) 공용회의소에서 제6차 한일 재무장관회의를 개최했다.

한일 재무장관 회의가 열리기는 2년6개월 만이다. 또 현 정부 출범 이후 부총리급 이상의 고위 각료가 일본을 방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두 부총리는 양국간 '정경분리' 기조를 확인하고, 자국에서 추진 중인 재정 및 세금제도 개혁과 경제구조 개혁 구상을 공유했다. 또 '신(新) 성장 동력'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아울러 두 사람은 한일 자유무역협정(FTA),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등 통상 분야와 중국 주도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등 국제금융 분야 현안을 둘러싼 협력 방안도 논의했다.

양국은 회의의 결과물로 공동 선언문을 발표한다.

최 부총리는 회의에 앞서 "정경분리의 원칙에 따라 한일간에 경제분야는 경제분야대로 풀어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