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중심수업 현장 포럼 개최
2015-02-04 06:00
아주경제 이한선 기자 = 교육부와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4일 더케이서울호텔에서 인성교육중심수업 현장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일선 교과 수업에서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통해 인성교육을 실천한 다양한 수업 사례 발표를 통해 관련 수업 이론을 공유하고 인성교육중심수업을 현장에 확산하기 위해 마련했다.
인성교육중심수업은 학생들이 바른 인성을 키울 수 있도록 일반 교과 수업에서 인성교육을 적용하는 수업 개선 방법으로 2013년부터 국정과제인 ‘학교교육 정상화’ 세부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단국대학교 이영희 교수는 ‘협력학습 해외 사례 탐구 및 국내 활성화 방안’,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최정빈 교수는 ‘인성교육을 위한 혁신교수학습법-거꾸로 학습법’ 등 특강을 한다.
경북사대부설초등학교 임진 교사, 대전 은어송중학교 김찬형 교사, 인천 연수여자고등학교 이명희 교사 등은 현장에서 학생 참여 중심의 인성교육 실천 사례를 발표한다.
2014년 인성교육중심수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서울대왕초등학교 진혜선 교사, 대구 다사중학교 배혜선 교사, 경기 분당고등학교 이주원 교사 등은 수상 사례를 소개한다.
교육부는 이번 포럼을 통해 인성교육중심수업이 학교 현장에서 본격적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육부는 수업 속에서 인성교육을 실천하는 방법을 전달하는 것을 돕기 위해 인성교육중심수업지원센터 홈페이지(http://www.topteaching.net)에 우수사례 등 관련 자료를 탑재할 예정으로 일선 학교 인성교육중심수업 지원을 위해 교수‧학습 자료 개발‧보급, 교원 연수, 시‧도교육청 교과동아리․컨설팅지원단 운영 지원, 우수사례 공모전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