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TV] 대한항공 동영상 공개, 10년징역 가능한 땅콩회항 조현아 반전가능?

2015-01-21 09:15


아주경제 정순영 기자 =대한항공 동영상 공개, 10년징역 가능한 땅콩회항 조현아 반전가능?…대한항공 동영상 공개, 10년징역 가능한 땅콩회항 조현아 반전가능?

Q. 19일 조현아 씨의 첫 공판일이었는데요. 대한항공 측이 땅콩회항을 반박할 근거를 만들기 위해 당시 회항 동영상을 공개했다고요?

- 대한항공 측은 20일 '땅콩회항' 사건 당시 항공기가 탑승 게이트로 돌아오는 동영상을 언론에 공개했습니다. 19일 조현아 씨의 첫 공판에서도 이 자료를 증거로 제출했는데요.

대한항공이 직접 언론에 공개한 동영상에는 지난달 5일 미국 뉴욕 JFK공항에서 대한항공 기체가 연결통로와 분리돼 푸시백하며 23초간 이동하는 일명 조현아 씨의 땅콩회항의 모습이 담겨 있는데요.

푸시백하던 대한항공 기체는 또 3분 2초간 멈춰 있다가 다시 전진해 제자리로 돌아오는 장면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논란이 됐던 조현아씨의 바로 그 땅콩회항의 장면인데요.

땅콩회항의 당사자 조현아 씨의 변호인은 대한항공이 공개한 이 동영상을 근거로 어제 첫 공판에서 항공보안법상 항공기항로변경죄가 법리적으로 성립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항로에 대한 규정이 없는 상황에서 지상로까지 항로에 포함하는 것은 죄형법정주의에 반한다는 것이 조현아 씨 변호인의 주장입니다.

항공기항로변경죄는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지는 무거운 죄목이어서 이번 재판결과가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영상=아주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