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U TV] 세계이슈Talk : CIA 정보보고서 공개에 오바마 "보복공격 예상, 보안 강화하라"
2014-12-10 15:20
아주경제 김진수, 이주예 = CIA 정보보고서 공개, CIA 정보보고서 공개, CIA 정보보고서 공개
미국 중앙정보국의 테러 용의자에 대한 고문 실태를 담은 미국 상원 정보위원회 보고서가 지난 9일 공개됐습니다.
다이앤 파인스타인 상원 정보위원장이 공개한 CIA의 테러용의자 고문실태 보고서는 2001년 9·11 사태 이후 유럽과 아시아의 비밀시설에 수감된 알카에다 대원들에게 자행된 CIA의 고문 실태를 구체적으로 적시했습니다.
대상자의 얼굴이나 턱을 압박한 것은 물론 행위자가 손으로 대상자의 턱 주변에서 물이 흘러내리지 못하도록 막음으로써 대상자의 입과 코가 실제로 물에 잠기는 상태로 만드는 고문을 행했습니다.
고문 대상자의 직장으로 물을 주입했으며 이 행위에 대해 CIA 관계자들은 대상자에게 상당한 고통을 주는 효과적인 심문 방법이라는 평가를 내리기도 했습니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는 이로 인해 국제 테러 집단의 보복 공격 등이 뒤따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해외 외교 공관과 시설 등에 대한 보안과 경비를 강화했습니다. 또한 이번에 드러난 잔혹 행위가 대부분 조지 W 부시 행정부 시절 자행된 것이라는 점에서 미국 정치권의 공방도 가열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