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데이터, 서울과학기술대 통합정보시스템에 ‘티베로’ 공급

2014-11-24 10:49

아주경제 장윤정 기자 = 티맥스데이터(대표 장인수)는 대표 국립대인 서울과학기술대학교(총장 남궁근)와 국산 DBMS 도입을 위한 협약식을 최근 체결하고, 서울과학기술대학교의 통합정보시스템에 ‘티베로(Tibero)’를 공급하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를 위해 서울과학기술대학교의 정보전산원(원장 최병욱)은 티맥스테이터와 전략적 제휴를 맺어 오는 2016년 1월에 오픈 할 통합정보시스템에 DB 성능 및 향후 발전 가능성 등을 검토해 국산 DBMS ‘티베로’를 사용키로했다.

실제로 최근 실시한 서울과학기술대학교의 수강신청시스템에 대한 벤치마크 테스트(BMT)에서 티맥스데이터의 ‘티베로’는 분당 최대 수강신청 건수와 평균 응답시간 등의 항목에서 기존 오라클에서 처리되던 성능 이상의 결과를 보이며 다양한 시나리오 상에서 만족할만한 성과를 보였다.

이에 따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는 기존 오라클 제품을 사용해오던 학사업무를 곧바로 ‘티베로’로 전환 작업할 예정이며, 앞으로 학내 모든 업무는 ‘티베로’ 기반에서 작동하게 된다.

기존 고가의 오라클 DBMS 제품을 주로 사용해 오던 국내 대학의 학사 행정이 이번에 국산 DBMS로 도입 교체됨에 따라, 티맥스데이터는 국산 DBMS에 대한 모범 레퍼런스로 활용함은 물론 이번 사례가 전국의 모든 국립 및 사립 대학교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티맥스데이터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와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원장 서강수) 등 3자가 함께 DB 전문인력 양성 및 국산 DB 저변확대를 위한 협약식도 함께 체결하고 대학 관련 학과의 DB 교육 실습용으로 티베로 라이선스도 제공하기로 했다.

DB 기술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과 공동으로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 국산 DBMS 기반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한편, 이를 국산 DBMS 기반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한편 통해 중장기적으로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티베로 DBA(DataBase Administration) 및 개발자를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