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닷컴, 7월 최다 관심 검색어 1위는 ‘울산 살인사건’
2014-08-14 09:27
아주경제 정광연 기자 =안전, 건강 위협 등 불안감을 자극하는 사건과 ‘동영상’, ‘블랙박스’ 등 현장 영상이 공개된 사회적 이슈에 네티즌들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개방형 검색포털 줌닷컴은 7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한 달 간 입력된 약 4500만 건의 검색 데이터 가운데 사회적 이슈와 연관된 키워드를 분석한 자료에서 이같이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
검색 순위가 높은 상위 5개 이슈들의 공통점은 안전이나 건강을 위협하는 등 불안감을 자극하는 사안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2위를 차지한 ‘태풍 너구리’는 올 해 첫 태풍으로 피해 예상권 등에 대한 관심이 높은 이슈였고, 3위를 차지한 ‘의료 민영화’와 4위를 차지한 ‘에볼라 바이러스’는 건강과 관련해 시민들을 불안케 하는 이슈였다.
또한, 5위를 차지한 ‘광주 헬기 추락’ 사건 역시 도심 한복판에서 일어난 대형 안전사고로 세월호 참사 이후 이어진 불안감을 고조시켰다.
연관 검색어로 ‘피해자’, ‘용의자’, ‘사망자’ 등의 인물 관련 키워드 들이 상위권을 차지해 관련 인물에 대한 네티즌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했다.
‘울산 살인 사건’의 경우 연관 검색어 3위와 5위에 각각 ‘울산 살인사건 피해자’와 ‘울산 살인사건 용의자’가 올랐다. ‘광주 헬기 추락사건’의 경우도 연관 검색어 4위와 5위에 각각 ‘광주 헬기 추락 사망자’, ‘광주 헬기 추락 여고생’이 올랐다.
김명섭 줌인터넷 본부장은 “불안감을 자극하는 이슈, 시각적인 충격도가 높은 이슈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사실 등 빅데이터 분석 결과 이용자들이 어떠한 사안의 어떠한 부분에 관심을 갖는지가 뚜렷하게 드러났다”며 “줌인터넷은 앞으로도 보유한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해 유의미한 결과치들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줌인터넷은 검색 쿼리 점유율 국내 포털 3위인 줌닷컴을 통해 수집된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분석 자료들을 선보이며 검색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2014 다이어트 트렌드’, ‘검색을 통해 알아본 봄 소식 시기 변화’ 등과 같은 트렌드 정보를 상시 발표하고 있으며,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인터넷 상에서의 관심도를 측정한 ‘TV인터넷관심도’를 서비스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