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구청소년수련관, 청소년 대상 글로벌 리더양상 '앞장'
2014-01-02 12:56
아주경제 박흥서 기자 = 인천시 연수구로부터 2001년에 위탁받은 연수구청소년수련관(관장 홍현웅)은 청소년 전문기관으로 수련활동, 문화예술행사, 참여·자치활동지도, 청소년복지 및 지역연계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연수구청소년수련관 청소년 글로벌 & 융·통합 리더십 역량강화 프로젝트 Youth Global Leadership Program「YGLP」가 지난 2013년도 12월 22일 1기 임명식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박차를 가해 운영 중에 있다. 특히 12월 29일에는 SIPRI(스톡홀름국제평화문제연구소)장수연 연구원이 국제 활동의 이해 분야 강의를 직접 진행하여 눈길을 끌고 있다.
5일 강의내용은 ‘경력개발과 진로’를 주제로 글로벌 사회에 새로운 직업에 대해 알아보고, 커리어 포트폴리오 작성과 필요성에 대해 청소년들과 논의하는 자리를 가질 예정이다.
앞으로「YGLP」는 2014년 10월까지 지속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국내형은 다양한 리더십 특강, 국제활동가의 만남, 세미나 및 토론수업, 대학생 멘토링 등을 주제로 2014년 3월까지 운영되며, 5월부터는 국제형 파트가 운영될 예정이다.
국제형 은 국제교류와 해외자원봉사 2가지 중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유럽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진행되는 국제교류는 오스트리아 대사관 겸 빈 국제기구대표 견학과 IAEA 및 UN 산하기구 방문, 빈 국립 대학교 한국어학과 교류 및 토론 등이 진행될 예정이며, 국제기구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 국제적 직업가치관을 형성하는데 탁월할 것으로 보인다. 해외자원봉사는 캄보디아에서 현지 또래 청소년들과 함께 어우러져 노력과 교육봉사를 진행된다.
이번 사업을 통하여 청소년들에게 소통과 융·통합 중요성을 알며, 미래 사회에 필요한 글로벌 리더십 역량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