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자 연령 따라 커뮤니티 공간도 바뀐다
2013-11-26 10:14
숲속도서관에 텃밭, 키즈카페 , 사무공간, 연회장까지
아주경제 김현철 기자=과거 경로당과 놀이터로 대표되던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이 진화를 거듭해 어른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최근 입주민들의 연령대에 맞게 다양하게 꾸며지고 있다.
평촌의 한 단지내 실내놀이터에는 입주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키즈카페 만큼의 놀이시설이 갖춰져 있어 굳이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아이들이 놀 수 있고 아이들을 키우는데 필수인 ‘엄마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어서다.
이처럼 영유아 특화시설이 아파트 입주민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면서 최근 지어지는 아파트에는 키즈카페 수준의 놀이시설은 기본이고 숲속에서 책을 읽을 수 있는 숲속도서관, 자연과 벗삼아 학습과 놀이를 할 수 있는 체험학습공간, 다양한 스터디룸 등이 속속 설치되고 있다.
현대건설이 위례신도시에 짓는 ‘위례 송파 힐스테이트’에는 자연 속에서 책을 읽을 수 있는 ‘숲속도서관’과 자연 체험 놀이공간이 들어선다. 부산 동래구 사직동 ‘사직 롯데캐슬 더클래식’에는 도서관, 독서실은 기본에 그룹스터디룸, 동화구연실, 키즈클럽, 키즈카페가 마련된다. 세종시 3-3생활권 ‘M3블록 모아미래도 리버시티’의 커뮤니티시설에는 전용 도서관과 실내 어린이 놀이터가 설치된다. 경기도 하남시에 분양예정인 ‘하남 더샵 센트럴뷰’도 ‘에듀존’에 독서실•작은도서관•북카페 시설과 키즈존의 보육시설, 실내놀이터을 선보여 아이 키우기 좋은 아파트를 만든다.
이외에도 영통 SK VIEW에는 PC∙FAX∙복합기 등 사무기기가 갖춰진 스마트비즈센터가 있어 단지 안에서 편리하게 사무를 볼 수 있다.
취미생활과 이웃간의 소통, 건강을 중시하는 중•장년층과 노년층의 휴식공간도 다양해지고 있다. 위례 송파 힐스테이트는 입주민들이 자연을 벗삼아 생활할 수 있도록 서정적으로 꾸민 단지내 산책로를 비롯, 굳이 주말농장까지 가지 않고도 단지 안에서 직접 식물을 재배하고 관찰할 수 있는 텃밭을 제공한다. 사직 롯데캐슬 더클래식 아파트에는 피트니스와 실내골프연습장을 비롯해 어르신들의 휴식공간인 실버클럽이 마련된다. 하남 더샵 센트럴뷰도 ‘시니어존’을 만들어 실버하우스에 노년층이 쉴수 있도록 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