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 콘텐츠가 미래다-모바일게임> 스마트폰 대표 콘텐츠? 단언컨대 모바일 게임
2013-10-10 06:02
김준수 트리노드 대표. 트리노드는 일본 국민게임 타이틀을 차지한 포코팡의 개발사이다. [사진제공=NHN엔터테인먼트] |
# 종이보드게임을 만드는 '행복한바오밥'은 온라인 게임업체 '한빛소프트'가 모바일 게임을 준비한다는 소식을 접하고 자사 보드게임 '스트림스'의 콘텐츠를 제안했다. 한빛소프트가 이 제안을 받아들여 모바일 게임 '이어또'가 탄생하게 됐다. 9일 현재 사전등록 신청자 1만명을 돌파했다.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모바일 게임이 급부상하면서 만들어진 성공사례들이다. 모바일 게임으로 하향세인 아날로그 산업이 새 활로를 찾고 지방 거점 IT업체가 해외 시장을 석권하는 사례가 속속 발생하고 있다. IT업계 종사자들이 박근혜 정부에서 강조하는 창조경제의 명확한 해답이 게임에 있다고 입을 모으는 이유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은 탄탄한 수요를 바탕으로 이뤄져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폰은 3000만 시대를 맞이했다. 보급화와 대중화가 동시에 이뤄진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규모는 전체 스마트 콘텐츠 시장 규모인 1조9472억원의 46.4%에 달하는 9054억원을 기록했다고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12 스마트콘텐츠 시장조사 보고서'에서 밝혔다.
CJ E&M 넷마블의 모바일게임 대표작 가운데 하나인 '모두의마블'. 넷마블은 모두의마블로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선도그룹의 지위를 이어나가고 있다. [사진제공=CJ E&M 넷마블] |
모바일 게임은 상생경영의 해결방안이 되기도 한다. 앞서 소개한 한빛소프트와 행복한바오밥의 사례에서처럼 많은 종이보드게임 업체들이 온라인이나 모바일 게임업체에 콘텐츠 제공을 추진하고 있다.
한빛소프트의 모바일게임 출시예정작인 '이어또' 이 게임은 종이보드게임과 온라인게임 업체간의 대표적인 상생사례로 꼽힌다. [사진제공=한빛소프트] |
오늘 11일 카카오 게임하기를 통해 선보일 모바일 게임 포코팡 이미지. 부산지역 개발사가 만들어 일본을 비롯한 10개국에서 다운로드 1위를 차지한 화제작이다. [사진제공=NHN엔터테인먼트] |
한 IT업계 관계자는 "문광부 등 행정부처가 발표한 것처럼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는 전체 스마트 콘텐츠 시장의 절반에 달하고 있다"며 "정부의 규제와 압박은 창조경제를 말하면서 스마트 콘텐츠 절반을 버리고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