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 성공의 비밀, 시장경제 원리서 찾는다”

2013-02-26 11:00

아주경제 박재홍 기자=전국경제인연합회는 출판자회사인 FKI미디어가 K―POP의 성공 비밀을 시장경제 원리의 관점에서 분석한 책 ‘K―POP, 세계를 춤추게 하다’를 펴냈다고 26일 밝혔다.

이 책의 저자 김정호 교수(연세대학교 경제학부)는 K―POP의 성공 비결을 경제학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경쟁’에서 그 답을 찾고 있다.

김 교수는 이번 저서를 통해 한국의 대중문화는 다른 산업들보다 훨씬 더 빨리 서양의 팝 음악과 경쟁에 노출되었고, 그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따라 하고 차별화하면서 서양의 팝과는 다른 즐거움을 음악 소비자들에게 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경쟁을 통해 자신만의 강점을 쌓아 온 K-POP이기에, 지금의 세계적 관심이 단순히 일회성에 그치지는 않을 것이라 전망하며 세계시장에서 하나의 문화산업으로 성공하기 위해 K-POP으로 세계를 정복한다는 등의 인식을 버리고, 업계 신뢰의 부재를 보여주는 선불제의 관행을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자 김정호 교수는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거쳐 1988년 미국 일리노이 대학에서 경제학 박사, 2003년에는 숭실대학교에서 법학박사를 받았다. 현재 연세대학교 경제대학원 특임교수로 있다. 자유기업원장, 대통령직속 사회통합위원회 이념분과의 민간위원, 규제개혁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