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더강한 연천농업인 강소농 역량강화 교육
2013-02-20 11:34
상품의 혁신, 프로세스의 혁신, 사람혁신 등 참여식 교육
아주경제 최종복 기자= 경기도 연천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8일,19일 양일간 미산면 아미골 교육농장에서 작지만 더강한 연천농업인 육성을 하기 위한 강소농 심화과정 교육을 실시했다.
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미래 성장가능성과 경영개선 실천의지가 강한 46명의 연천 농업인이 신청하고 참여한 이번 심화교육과정에서는 참여자들의 마음열기를 시작으로 강소농 3P전략인 “상품의 혁신”, “프로세스의 혁신”, “사람혁신”으로 성공한 사례와 또 참여자들이 적극적인 토론과 참여식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특히, 2일째 교육날에는 경영계획서를 작성하고, 강소농 핵심 실행지침인 “비용절감”, “품질향상”, “고객확대”, “가치향상”, “역량개발”에 맞춰 참여농업인 스스로가 개별농가에서 꼭 필요하면서 또 실천가능한 실행보고서를 직접 만들어 교육이 끝나고 돌아간 일상에서도 농업인 스스로가 역량강화를 위한 실천 행동으로 농가경영개선을 할 수 있게 하여 작지만 강한 연천농업인을 육성하기 위한 알차고 수준 높은 교육이었다는 평가이다.
연천군농업기술센터 이상호 소장은 “강소농 심화교육과정에 이어서 격주로 수요일마다 “입소문 마케팅”, “농촌관련법률”등 1년 과정의 강소농 실천교육과정을 운영하여 농가경영을 개선하고 작지만 강한 연천농업인 육성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