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강업계 "공부도 하고 장학금도 받고"… 다채로운 장학금 프로그램 '눈길'

2012-10-30 09:07

아주경제 박성대 기자= 인터넷 강의는 또래 회원과의 교류가 쉽지 않고 자기주도학습 성격이 강한 만큼 지속적인 학습 독려와 동기부여가 중요하다. 이런 이유로 최근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는 기업, 기관 중심으로 학습 독려 차원에서 고객에게 장학금을 수여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주)좋은책신사고(www.sinsago.co.kr)의 수학전문 이러닝사이트 신사고피클은 강좌를 수강한 초중고 회원 대상으로 총 300만원 상당의 장학금을 내건 ‘수학 잘하는 법’ 수기 공모전을 진행 중이다. 인터넷 강의을 이용한 효율적 수학 공부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공모전은 신사고피클 강좌를 통한 수학 공부법과 스스로 터득한 성적 향상 비법 등을 작성해 인강 수강 모습, 노트필기 등 수학 공부 관련 이미지와 함께 블로그와 SNS에 올린 후, 해당 글 주소를 홈페이지에 등록하면 된다. 대상 1명에게는 장학금 100만원, 최우수상 3명에게는 장학금 30만원, 우수상 10명에게는 장학금 10만원을 지급한다. 오는 11월 12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하며 수상자는 11월 23일에 발표한다.

강남구청 인터넷수능방송(edu.ingang.go.kr)은 강남인강을 통해 목표한 대학에 합격하거나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들을 독려하기 위해 장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강남인강을 활용한 나만의 공부법이나 감명 깊었던 강의 등 활용 노하우를 공개하고 부문별로 대학합격증서, 모의고사 성적 등의 확인 자료를 제출하면 공정한 심사를 통해 선발한다. 올해 2월에는 우수 대학 합격 부문과 성적 우수, 성적 향상 총 3부문에서 총 59명의 장학생을 선발하고 400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했으며 2013년도 장학생은 오는 11월부터 모집할 예정이다.

메가스터디의 중등부 교육사이트 엠베스트(www.mbest.co.kr)는 공부 혁신 프로그램 ‘메가스터디 팀플 중등부’를 시행하고 있다. 본인이 스스로 정한 목표를 달성한 학생 전원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것이 핵심내용으로 목표성적 관리시스템을 대규모 장학제도와 결합했다. 엠베스트 종합반 중학생 회원이면 누구나 스스로 도전 과제를 정할 수 있는 이 프로그램은 △중간·기말 목표성적 달성 △1학기 대비 2학기 비약적 성적 향상 △특목고·자사고 합격 등 세 가지 도전 유형으로 구성돼 있다. 목표를 달성한 학생에게는 유형별 목표 달성 단계와 출석률 등에 따라 장학금을 차등 지급하고, 3개 도전 유형을 모두 신청해 목표를 달성하면 최대 340만원까지 장학금을 지급한다.

(주)디지털대성이 운영하는 대성마이맥과 티치미는 언어영역 1타 김동욱 스타강사를 내세워 ‘11월 수능 목표달성 장학금 받기’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9월 모의평가 성적대비 11월 수능 성적이 향상되거나 11월 수능에 대한 계획 및 평가·반성이 잘 이뤄진 3명에게는 11월 수능 목표달성 장학금 100만원을 수여하고, 열심히 노력한 30명에게는 CGV 주말예매권을 선물한다. 2012년 3월 12일부터 11월 7일까지 김동욱 강사 강좌를 1개 이상 구매하거나 1차시 이상 수강한 사람에 한해서만 신청할 수 있다. 장학금 대상자 최종 발표는 12월 14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