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손 안에 무역통계…어디서나 한 눈에 'OK'

2012-03-25 12:00
관세청 무역통계 앱(App)개발, 서비스 개시

(아주경제 김면수 기자) 관세청은 무역통계를 어디서나 편리하게 검색·확인할 수 있는 ‘관세청무역통계 앱(App)’을 무역통계작성교부 대행기관인 한국관세무역개발원과 공동으로 개발해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이에 따라 무역통계 이용자들은 관세청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무역통계 사이트에 직접 접속하지 않고도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무역관련 통계정보를 쉽고 신속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관세청에 따르면 이번 ‘관세청 무역통계 앱(App)’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내용은 무역통계조회, 무역통계분석, 쉬운무역통계, HS부호검색, 관세환율조회, 증명서발급확인, 뉴스 등이다.

무역통계조회는 지역·품목·국가·성질별·국가·품목별, 기업별, 기업군·국가별품목, FTA별 등 여러 가지 조건별로 수출입실적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무역통계분석은 한국관세무역개발원(통계연구팀)에서 제공하는 무역통계 분석자료를, 쉬운무역통계는 관세청이 매년 발간하는 ‘그림으로 보는 무역통계’를 수록했다.

이밖에도 무역업체들이 수출입신고시 실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HS부호검색, 관세환율조회, 수출입실적 증명서발급확인 등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관세청 관계자는 “관세청 무역통계 앱(App)” 보급을 통해 무역통계이용자의 편의를 도모하는 동시에 무역통계활용의 중요성에 대한 일반국민들의 인식을 전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관세청은 이용자들의 신규수요를 반영하고 고품질의 다양한 무역통계분석․제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추가 기능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