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 “상하이협력기구, 외교전략에 중요”
2011-09-10 17:19
카자흐, “상하이협력기구, 외교전략에 중요”
예르잔 카지하노프 카자흐스탄 외교부 장관이 상하이협력기구(SCO)가 카자흐 외교정책 전략에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신화 통신이 9일 보도했다.
중국을 방문한 카지하노프 장관은 이날 중국 국제연구소 강연에서 SCO는 지난 10여 년간 지역 평화를 지키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고 새로운 도전 및 위협과 싸우는 데 중요한 국제기구가 됐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SCO는 다른 단체들이 어떻게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고 상호이익을 위해 협력할 수 있는지를 보여줌으로써 다른 국가와 종교 기구, 문명세계 등에 역할 모델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또 카자흐는 국제 문제에 있어 SCO 역할을 증진하기 위해 중국과 면밀히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카지하노프 장관은 카자흐가 중국을 가장 중요한 파트너 중 하나로 간주하며 상호 이익과 상호 존중, 평등을 바탕으로 양국 관계를 증진할 준비가 돼있다고 말했다.
그는 “카자흐와 중국은 무역과 투자협력에 빠른 성장을 하고 있으며 양국은 정치적 갈등이 없다”면서“카자흐는 양국 정상이 합의한 협정을 적극적으로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2001년 6월 15일 역내 안보와 경제 협력을 위해 상하이에서 출범한 SCO는 사실상 중국과 러시아가 주도하고 있으며 현재는 중앙아시아 지역을 포괄하는 최대의 기구다.
SCO의 창립회원국은 중국, 러시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타지키스탄, 우즈베키스탄 6개국이며 이란, 인도, 파키스탄, 몽골 등 4개국이 옵서버로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