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기상청, 동파가능지수.스키레저지수 제공

2010-11-06 12:01

    강원지방기상청은 겨울철에 유용한 체감온도, 난방에너지, 동파 가능, 스키 레저지수 등 도내 18개 시군의 생활기상 및 레저지수를 제공키로 했다고 6일 밝혔다.

   이른 한파가 시작되면서 활동성이 크게 떨어지는 시기를 맞아 효율적인 난방과 동파관리로 지역주민들의 저탄소 녹색생활을 지원하고 겨울 레저스포츠를 즐기기 위해 강원도를 찾는 관광객 편의제공 차원에서 겨울철에 유용한 네 가지 생활지수를 제공키로 한 것이다.

   체감온도와 동파 가능지수, 난방에너지와 스키 레저지수 등 이번에 제공되는 생활기상지수는 도내 18개 시군의 생활기상지수를 강원지방기상청 홈페이지(http://gangwon.kma.go.kr/) 알림판을 통해 내년 2월까지 서비스하기로 했다.

   체감온도는 외부에 있는 사람이나 동물이 한기에 노출된 피부로부터 열을 빼앗길 때 느끼는 추운 정도를, 동파 가능지수는 일 최저기온값을 이용해 겨울철 한파로 인해 발생하는 수도관 및 계량기의 동파 발생가능성을 지수로 나타낸 것이다.

   또 난방에너지는 최고기온과 풍속, 일기현상을 지수화해 기상으로 인한 에너지 소비 정도를 판단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스키 레저지수는 스키에 영향을 주는 기상조건인 평균 풍속과 기온, 강수량을 지수화한 것이다.

   강원지방기상청 이정석 기후과장은 "체감온도는 위험-경고-주의-관심으로, 동파가능지수는 매우 높음-높음-보통-낮음으로, 난방에너지는 나쁨-보통-좋음으로, 스키 레저지수는 나쁨-보통-좋음으로 각각 표시된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인터넷뉴스팀 news@ajnews.co.kr
[아주경제 ajnews.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