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미디어 탈규제·디지털화' 국제세미나 개최

2009-02-08 14:19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는 9일 오후 3시 KISDI 중회의실에서 '일본의 미디어산업의 현황: 탈규제와 디지털화의 영향'이라는 주제로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KISDI는 이번 국제 세미나가 세계적으로 방송통신 융합이 가속화됨에 따라 미디어간 경계가 빠르게 붕괴되고 있는 현실에서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온 각국의 제도개선노력과 함께 미디어 산업의 국가적 중요성을 진단하기 위한 고민의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의 발표를 맡은 일본 조치 대학 신문학과 이시카와 사카에 교수는 일본 미디어산업 및 제도에 대한 소개와 함께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일본 미디어시장의 규제완화 흐름의 동인과 의미를 강조할 예정이다.

또 이시카와 교수는 일본에서의 신문방송 겸영의 역사와 현실을 소개하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미디어 시장의 규제완화는 세계적인 추세에서 불가피한 상황이라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이와 아울러 규제완화의 흐름과 함께 공적 영역에서의 공공방송의 역할이 날로 증대되고 있음을 언급할 예정이다.

토론에서는 학계의 연구가들이 세계적인 규제완화 흐름에서 일본 미디어계의 고민이 지금의 국내 현실에 주는 시사점 및 이슈에 대해 심도있는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영민 기자 mosteven@ajnews.co.kr
< '아주경제' (ajnews.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