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형구 한국항공대 석좌교수, 한국공학학회 초대 학회장 선임

2024-10-28 15:07
대한민국 공항 산업 세계 시장 진출하는 데 기여

한국공항학회 초대 학회장에 선임된 여형구 한국항공대 석좌교수. [사진=한국항공대]


여형구 한국항공대학교 석좌교수가 한국공항학회 초대 학회장에 선임됐다.

28일 한국항공대에 따르면 한국공항학회는 오는 29일 김포공항 국립항공박물관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여 교수를 초대 학회장으로 선임할 계획이다.

여 교수는 한양대에서 교통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국토교통부 기획조정실장, 교통정책실장, 항공정책실장,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지냈다.

특히, 전국 공항 신설·확장에 참여하며 공항 중장기 개발 계획을 최초로 법제화했다.

인천국제공항 건설 사업을 실무를 총괄하고, 공항 신도시 등 주변 지역을 개발하는 등 공항 접근 교통 체계를 구축하기도 했다.

또, 2018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 사무총장을 맡아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이끌었으며, 현재 한국항공대 석좌교수로 국내 항공우주 분야 리더를 대상으로 한 항공우주 최고위 과정(AABP) 책임교수를 맡고 있다.

여형구 교수는 "한국공항학회는 공항의 기획, 설계, 건설부터 운영, 유지 보수, 최첨단 기술 도입까지 공항 산업의 전반을 통합적으로 다루는 국내 최초의 학회가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대한민국 공항 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국내를 넘어 세계 시장에 진출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이날 창립총회는 여 교수의 개회사에 이어 주종완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과 허희영 한국항공대 총장의 축사, 송기한 서울과학기술대 교수 초청 강연, 만찬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