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병택 시흥시장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평등한 도시 만들 것"

2024-10-08 14:42
청각장애인 수어 방송 유튜브 송출...장애공감도시 앞장
'인플루엔자(독감)·코로나19' 동시 접종 받자

임병택 시장 [사진=시흥시]

경기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유튜브(시흥농아방송)를 통해 수어 방송을 시작했다고 8일 밝혔다.

시흥농아방송은 (사)한국농아인협회 시흥시지회에서 제작해 지난 9월 11일부터 송출됐으며 각종 시정뉴스와 장애인을 위한 복지 정보를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자막과 수어가 없는 비장애인 중심의 매체로 인해 한정적인 정보를 접할 수밖에 없었던 관내 청각장애인들은 이번 수어 방송 소식을 크게 환영했다.
[사진=시흥시]
한 청각장애인은 “그동안 정보를 몰라 신청하지 못했던 복지혜택을 수어 방송을 보며 알게 돼 매우 기쁘다. 주변의 청각장애인들에게도 이 소식을 알려 함께 혜택을 신청할 계획”이라며 반가워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시흥시가 2023년 장애공감 도시로 선정된 이후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수어 방송, 장애인 재활교육 등은 장애인이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앞으로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평등하게 함께 살아가는 도시가 되기를 기대한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수어 방송은 유튜브 ‘시흥농아방송’에서 월 2회 송출되며 시흥시농아인협회 누리집과 페이스북에서도 시청할 수 있다.
‘인플루엔자(독감)·코로나19’ 동시 접종 받자
경기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오는 10월 11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인플루엔자(독감)·코로나19 동시 접종을 진행한다고 8일 밝혔다.

안전한 접종을 위해 연령대별 순차적으로 시작되며 75세 이상은 10월 11일부터, 70세 이상은 10월 15일부터, 65세 이상은 10월 18일부터 주소지와 관계없이 지정 위탁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접종할 수 있다.

지정 위탁의료기관은 보건소에 문의하거나 시흥시청 누리집,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가까운 동 행정복지센터, 경로당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접종 시 접종 대상 여부 확인 및 중복접종 예방을 위해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며 접종 후에는 20~30분간 접종 기관에 머물러 이상 반응이 있는지를 관찰한 후 귀가해 충분히 쉬어야 한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코로나19는 2024년 5월 1일 위기 단계 하향 이후 인플루엔자와 함께 매년 접종이 필요한 감염병 관리체계로 전환됐으며 이동 동시 접종에는 현재 유행하는 변이에 효과적인 신규 백신(JN.1 백신)을 사용하므로 접종을 권고하고 있다.

방효설 시흥시 보건소장은 “매년 유행하는 인플루엔자,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달라지기 때문에 고위험군은 매년 접종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특히 65세 이상 어르신은 접종 기관을 한번 방문해 편리하게 인플루엔자와 코로나19를 동시에 접종받고 올겨울을 안전하게 보내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