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목포대, 도서산림(섬 숲)은 우리가 관리한다!
2024-08-19 09:51
도서산림 청년 산림인 인재양성 교육 진행
국립목포대학교(총장 송하철) 원예산림학부 산림자원전공은 8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산림청(한국임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2024년 도서산림 청년 산림인 직무체험 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도서산림 청년 산림인 취업지원 프로그램은 산림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전공 대학생 및 취업에 관심이 있는 19∼39세 청년들을 대상으로 15~20명을 모집하여 진행된다. 도서산림은 내륙산림과 달리 도서별로 독특한 생태, 경관적 특이성, 생물적 다양성과 고유성 등 높은 산림자원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산림을 뜻한다. 본 프로그램은 도서산림 관리를 위한 지역특성화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진행된다.
국립목포대 교수진을 비롯하여 도서산림 분야 학계 및 외부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도서산림의 이해, △도서문화와 자원이용, △도서산림의 보전, 복원 및 관리 등 도서산림분야 전반에 대하여 이론 및 현장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국립목포대 생명․의과학대학 박시형 학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도서산림 생태계의 지속가능한 관리를 위한 지역 특성화 인재양성에 기여할 것이며, 본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립목포대 생명․의과학대학 원예산림학부는 2024년부터 신설되어 서남해안권 산림 자원의 지속가능한 관리를 위한 지역 중심 인재 양성 및 도서 지역 및 해안림에 특화된 현장 중심 산림인을 양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