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숙련기술인 찾습니다"…김제시, 명장 후보 접수

2024-07-29 16:41
내달 26일까지 명장 공개 접수

김제시청 전경[사진=김제시]
전북 김제시가 지역 기술인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지역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2024 김제시 명장’을 공개 모집한다.

시는 29일 산업현장에서 최고 수준의 숙련기술을 보유하고 지역 산업 발전에 기여한 김제시 명장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김제시 명장’은 우수한 숙련 기술을 보유하고 기술 발전에 크게 공헌한 사람을 선정해 지역산업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식품가공과 제빵, 미용 등 38개 분야, 92개 직종에서 1명 이내로 선정한다.

신청 자격은 △해당 직종에서 15년 이상 종사 △공고일 기준 5년 이상 김제시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자 △시 소재 사업장에 3년이상 종사하고 있는 자 중 지역 숙련기술의 발전이나 숙련기술자의 지위 향상에 기여했다고 인정되는 사람이다.

시는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전문위원들의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장면접, 3차 명장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는 10월 중 대상자를 선정하고, 김제시 명장 증서와 기술장려금(300만원)을 수여할 계획이다.

명장 신청은 읍·면·동장, 각 업종별 협회의 장 등의 추천을 받아 오는 8월 5일부터 26일까지 시청 경제진흥과에 방문·우편 접수해야 하며,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 고시 공고란을 참고하면 된다.
 
2024년 주민참여예산학교 운영
김제시가 이달 29~30일 주민참여예산위원과 관계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2024년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운영한다.[사진=김제시]
전북 김제시는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주민참여예산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이달 29~30일 주민참여예산위원과 관계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2024년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주민참여예산학교는 주민참여 예산제도를 소개해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제안 사업 발굴과 제안서 작성 방법 및 성공적인 운영 사례를 안내해 주민들의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지역 발전에 적극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올해부터는 청년 계층 교육과정을 통해 김제의 미래인 청년들의 지역사회 문제점을 해결하는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실질적 제도 참여를 유도했다.

한편, 시는 오는 8월 16일까지 시 홈페이지와 주민e참여 홈페이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등 온·오프라인을 통해 시정주요 현안사업에 대한 제안을 공모를 받아 타당성 검토 후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025년 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