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베트남에 반도체연구소 설립 지원
2024-07-28 11:17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이 한-베 과학기술연구원에 반도체 분야 발전을 위한 연구소 설립을 지원하기로 했다.
25일 베트남 현지 매체 인민군신문에 따르면 베트남을 방문 중인 장준연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부원장은 이날 하노이에서 부이 테 주이(Bui The Duy) 베트남 과학기술부 차관과 만나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주이 차관은 KIST 부원장의 방문을 높이 평가하며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에 감사를 전했다. 특히 팜 민 찐 총리가 지난 7월 초 방한 후 한국 정부에 반도체 분야 인력 양성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며, 베트남은 반도체 및 인공 지능(AI)을 개발하고 국제적 요구에 부응하는 소프트웨어 설계, 패키징 및 테스트 엔지니어 팀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주이 차관은 KIST가 한-베 과학기술연구원(VKIST)에 교육과정, 인력, 장비 등에 대한 컨설팅을 포함하여 현대 반도체 연구소 설립을 지원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장 부원장은 베트남과학기술부의 제안에 따라 KIST가 베트남 측에 최대한의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베트남이 반도체와 AI 산업의 발전 방향을 명확하게 결정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해당 분야에 집중된 자원과 빠른 결과를 창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