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림, 모듈러건축 브랜드 '미노' 출시…9월 리조트 빌라 준공
2024-07-15 13:45
미노는 모듈러 이노베이션(Modular Innovation)의 합성어로 희림과 유창이 공동개발한 모듈러 건축브랜드다. 건축공급시스템을 혁신하고 모듈러 건축경험을 풍부하게 하며 지속적인 모듈러 건축시장을 개척하고자 하는 의미가 담겼다.
이번에 출시하는 미노 리조트 빌라는 리조트 특성에 맞는 공간모듈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침실, 커넥션 등의 공간모듈을 특성화해 모듈 조합에 따라 다양한 실내외 구성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 공간모듈에 최적화된 구조시스템을 통해 건축과정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안정적인 구조를 유지하며, 이를 통해 시공 속도를 높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했다.
공간의 효율성과 쾌적성을 위해 진공 단열재를 활용한 초박형 외피시스템을 개발하고 건식바닥 난방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제한적인 모듈러 건축의 한계를 극복하고 4m 폭의 내부공간과 3.3m 천장고를 확보해 보다 넓은 공간을 구현했다.
한편 희림과 유창은 모듈러 건축의 설계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정립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구조시스템, 공간계획, 디자인, 내외장 모듈러 코디네이션, 디테일 개발 등을 통해 일관되고 효율적인 설계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있다.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을 통해 제작 기반의 상세 모델을 마련해 설계와 시공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희림 관계자는 "현재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기술 개발 과정을 거쳐 1호 미노를 공장에서 제작 중이며, 오는 9월에 준공해 리조트 내 숙박시설로 운영될 예정"이라며 "앞으로 미노가 모듈러 건축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나아가 지속가능한 미래건축을 선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