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NA] 印尼 입국관리 시스템 장애… 공항 등 단계적 복구 중

2024-06-25 16:06

사진=게티이미지


인도네시아 통신정보부는 국립데이터센터에서 20일 발생한 시스템 장애로 전국 공항 등의 입국관리 서비스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단계적으로 서비스가 정상화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법무인권부 입국관리국은 20일 국립데이터센터의 서버가 다운돼 공항과 항만의 출입국 심사장, 입국관리국의 여권발행 부서 등 모든 입국관리 서비스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공항에서는 안면인증으로 출입국 심사를 실시하는 ‘자동화 게이트’ 기능이 정지, 수작업 전환으로 혼잡이 발생하기도 했다. 보통 때보다 출입국심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자 공항 이용자들에게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공항을 이용하도록 당부했다.

 

통신정보부는 여권과 비자의 발행, 출입국 심사 등 일부 서비스가 재개됐다고 22일 밝혔다. 수도 자카르타 인근 수카르노 하타 국제공항의 자동화 게이트는 단계적으로 재개됐으나, 타 공항의 게이트는 아직 복구작업이 완료되지 않았다고 한다.

 

20일 오후 4시 경 수카르노 하타 공항 제3터미널 입국심사장에 있던 일본인 남성은 NNA에, “자동화 게이트 운영중단으로 심사관이 있는 유인 입국심사 카운터에 사람들이 몰려 긴 줄이 생겼으며, 바닥에 앉아서 순서를 기다리는 사람도 있는 등 혼잡이 발생했다”며, 공항에서 밖으로 나오는데 2시간이나 소요됐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