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비트코인, 홍콩 ETF 거래 전 약세···6만3000달러 등락

2024-04-30 07:07

[사진=아주경제 DB]
 
비트코인, 홍콩 ETF 거래 전 약세···6만3000달러 등락
한때 7만 달러를 웃돌았던 대표 가상자산 비트코인 시세가 6만2000~6만3000달러대에서 약세를 보이고 있다.

30일 글로벌코인시황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이날 오전 7시 기준 24시간 전보다 0.88% 하락한 6만3071달러를 기록했다. 비트코인은 지난달 7만3835달러로 고점을 찍은 뒤 꾸준히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6만5000달러선을 하회한 뒤로는 약세 움직임이 강해져 전날에는 6만2000달러가 붕괴되기도 했으나, 현재 소폭 회복한 모습이다.

같은 시각 국내 원화거래소 빗썸에서는 6만5480달러(약 9018만원)로 하루 전보다 0.76% 오른 가격에 거래 중이다. 국내에서 비트코인이 더 비싸게 거래되는, 이른바 '김치프리미엄'이 붙은 가격이다. 이날 김치프리미엄은 3.8%다.

미국이 '매파'(통화긴축 선호)적인 금리 움직임을 가져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홍콩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성과가 예상보다 약할 수 있다는 전망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주요 고객군 중 하나인 중국 투자자가 상품에 투자할 수 없어서다.
 
SNS 타고 가상자산 투자사기 판 친다···소비자 경보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6월 '가상자산 연계투자 사기 신고센터'를 개설한 뒤 이달까지 누적 2209건의 피해 신고가 접수됐다고 밝혔다. 금감원이 올해 1~4월 접수된 피해를 유형별로 분류한 결과 △리딩방(26.5%) △미신고거래소(18.9%) △피싱(17.7%) △유사수신(5.25%) 순으로 피해가 많았다.
 
금감원은 이날 대표적인 가상자산 연계 7가지 투자사기 사례를 정리한 사례집을 발간하고 소비자에 피해 예방을 당부했다. 7개 투자사기는 미신고 거래소를 통한 △사기 △록업(잠금) △코인 판매(블록딜) 사기 △로맨스 스캠 △유명코인 사칭 사기 △가상자산 거래소 직원 사칭 사기 △가상자산 리딩방 사기 △대체불가능토큰(NFT) 경매 사기였다.
 
금감원은 가상자산 피해 사례를 토대로 동영상, 책자 등 공익 콘텐츠를 제작해 SNS 등에 배포할 계획이다. 투자자들이 유의사항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닥사(DAXA·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 홈페이지 내 통합정보게시판도 마련했다.
 
블록체인 기업 원셀프월드, 취향 기반 리워드앱 '마이비' 출시
블록체인 기술 기업 원셀프월드가 디지털 지갑 기반의 취향인증 리워드앱 '마이비'를 출시했다.

마이비는 기존 앱테크 주류인 만보기나 챌린지 형태가 아닌 소비자의 취향을 기반으로 보상을 제공하는 차별화한 서비스다. 서비스 이용자는 1분 내외의 짧고 간단한 취향퀴즈를 풀어 '취향소득'과 함께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취향배지'를 얻을 수 있다. 이용자는 취향배지를 활용해 다양한 채널에 참여할 수 있고, 더 큰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모인 보상은 앱 안에 구비된 식음료·이용권 등 다양한 실제 상품과 교환할 수 있다.

마이비는 기존 앱테크 대비 경쟁력 있는 보상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만보기형 리워드앱이 하루 1만보를 걸어 100원을 받는 수준이라면, 마이비는 1분 분량의 설문에 응답하면 건당 100원 정도를 받는다. 이는 취향배지에 적용된 소울바운드토큰(SBT)을 통해 광고주가 신뢰도 높은 타깃 마케팅 집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복제나 변형, 거래가 불가능한 SBT를 활용해 잠재고객의 발굴부터 유입·전환·록인할 수 있다.

조창현 원셀프월드 대표는 "마이비 서비스는 기존 리워드앱에 대한 사용자 요구사항을 철저히 분석하여 만들어졌다”며 “하루일과 중 짧은 시간을 활용해서 재미있는 취향퀴즈를 풀고 경쟁력 있는 보상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인피닛블록, 정보보호·규범준수 경영시스템 재인증 획득
블록체인 핀테크 기업 인피닛블록은 정보보호 경영시스템(ISO27001), 규범준수 경영시스템(ISO37301) 등 국제표준에 관한 재인증을 획득했다.

ISO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국제 표준이다. 기업이 글로벌 수준의 경영시스템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지 평가·검증하는 인증제도다.

ISO27001은 정보보호에 관한 정책, 기술적, 물리적, 관리적 통제 항목에 대한 기준을 통과해야 획득할 수 있다. ISO37301은 체계적인 준법경영 정책과 리스크 관리체계를 보유·운영하고 있는지 평가한다.

인피닛블록은 지난해 하반기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수리를 완료하고 커스터디(수탁)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기반의 가상자산 보관관리 플랫폼 제공을 통해 △정보보안 △내부통제 △대외공시 △자산관리 등을 손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음 달에 법인 및 기관을 위한 블록체인 전자지갑의 베타서비스 출시도 앞두고 있다.

정구태 대표는 "지난해 초 ISO인증 최초 취득에 이어 올해 재인증까지 완료해 다시 한번 정보보호 및 내부통제에 대한 검증을 완료했다"면서 "7월 시행되는 가상자산 이용자보호법을 앞두고 더욱 체계적인 운영과 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커스터디 플랫폼으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