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구종원 서울시평생교육국장 "오세훈표 '서울런', 전국 확산 됐으면 한다"
2024-05-01 11:29
서울런 가입 학생 2만6000며명… 강의 듣는 학생은 1만6000여명 불과
2024학년도 대입 수능 서울런 회원 1084명 중 682명이 대입 성공
대입 이외에도 공기업· 대기업 취업에 성공한 사례들도 상당수
AI 학습진단 시스템 도입…'집중지원반' 구성 폭넓게 지원할 계획
2024학년도 대입 수능 서울런 회원 1084명 중 682명이 대입 성공
대입 이외에도 공기업· 대기업 취업에 성공한 사례들도 상당수
AI 학습진단 시스템 도입…'집중지원반' 구성 폭넓게 지원할 계획
"강남의 일타 강사(강의)도 유료 인강도 경제적으로 어려운 취약계층 학생들도 똑같이 들을 수 있게 해야 한다는 것이 (오세훈)시장의 강한 취지예요. 시장께서는 아직도 가난에 한이 맺히신 거 같아요. 가난한 학생들이 경제적인 이유로 좋은 강의와 과외를 못 받고 있는 것에 대한···."
구종원 서울시 평생교육국장은 오 시장의 핵심 정책 '약자와의 동행', 즉 '서울런' 을 간단하면서도 구체적으로 이렇게 설명했다. '가난의 굴레를 벗기 위한 손쉬운 길은 공부밖에 없다'는 인식에서 출발했다는 것이다.
구 국장은 "때문에 시장은 가난한 학생들도 인터넷으로 나마 국내 최고 일타 강사의 강의를 들을 수 있게 해 줘야 하고 실력있는 대학생 언니, 형한테 직접 일대 일 멘토링도 받을 수 있게 해 줘야 한다고 믿고 있다"고 설명했다. '약자와의 동행'이라는 '오세훈의 정치철학'을 최 일선에서 전파하고 있는 구 국장을 만나 교육사다리 서울런에 관해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서울런 가입 학생은 얼마나 되나.
-서울런이 올해 대학입시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냈다고 들었다.
"이번 대입 수능을 치른 서울런 회원 1084명 중 682명이 대입에 성공했다. 이는 전년도에 비해 220명이 증가한 수치다. 특히 서울 내 11개 주요 대학 및 의·약학 계열 등 특수목적 계열 학과 합격생은 지난해보다 56.4% 증가한 122명으로 조사됐다. 또한 서울 11개 주요 대학 합격자는 평균적으로 서울런을 통해 더 자주, 더 많은 시간 학습한 것으로 조사돼 서울런 학습량과 대입 간 ‘양의 상관관계’가 입증되기도 했다. 이뿐 아니다. 이번 대입 결과를 조사하면서 무척 의미 있는 사례도 다수 만날 수 있었다."
-어떤 사례가 있나.
"예를 들면 형편이 어려워 사교육비 지출이 부담스러웠던 한 재수생이 서울런만으로 서울대에 합격한 사례가 있었다. 재수학원을 다닐 수 없고 인강도 너무 비싸 고민하고 있을 때 서울런을 만나 인강과 교재비 등 도움을 받아 원하던 서울대에 당당히 합격했다. 이 학생은 입시 후배들에게 서울런을 강력 추천했다. 또 건강 때문에 학업을 중단했던 청소년이 병원과 집을 오가며 서울런으로 공부해 올해 의대에 합격했다는 소식도 들을 수 있었다. 서울런으로 공부하면서 수능등급이 무려 17등급이나 상승해 올해 한양대에 입학한 재수생도 만날 수 있었다. 이들은 하나같이 ‘서울런이 없었다면 여기까지 오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이번 조사에서 수능 응시자 중 무려 95%가 입시 준비 후배에게 서울런을 추천하겠다고 답했다. 대입에 성공한 서울런 회원 모두 높은 의지와 성실함, 재능을 무기로 가지고 있었음에 틀림없지만 목표에 오르는 마지막 계단 하나가 부족했고 서울런이 그 마지막 계단의 역할을 해줬다고 본다."
-대입 외의 또다른 성과도 있나.
-서울런으로 교육 사다리 복원이 실질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고 보나.
"서울런이 도입된 건 계층이동 사다리로서 여전히 교육이 가장 주요한 수단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부모의 경제적 조건이 자녀의 교육격차로 이어지고 있는 것은 이제 상식이 됐다. 명문대와 의·약대 재학생의 절반 이상이 고소득층의 부모를 두고 있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서울런은 이러한 사회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올해 입시 결과와 더불어 지난해 서울연구원(서울시 산하기관)과 진행한 ‘서울런 실태조사’에 따르면 서울런은 성적향상 등 교육적 성과뿐 아니라 42.3%의 사교육 대체율을 보였고, 사교육비 감소가구는 42.1%에 달하며, 해당 가구들에서 평균 25만6600원의 사교육비 지출이 감소하는 등 사회·경제적 효과도 검증됐다. 이러한 성과는 서울런이 목표로 하는 ‘교육 사다리 복원’이라는 최종 목표로 가는 여러 개의 징검돌 중 하나다."
-서울런의 향후 계획은 뭔가.
"서울런은 올해 더 힘 있게 변화와 발전을 꾀하고 있다. 우선 AI 학습진단 시스템을 서울런에 도입한다. 학습 진단평가부터 취약점 보완, 문제 반복 훈련 등의 프로세스를 거쳐 다음 학습 전략의 수립까지, 80만 개의 EBS 문항을 기반으로 한 AI 학습진단 프로그램의 지원을 통해 자기만의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학업에 대한 의지와 열정이 높고 목표가 명확한 서울런 회원을 모집해 ‘집중지원반’을 구성하고 폭넓게 지원할 계획이다. 또 EBS 등과 협력해 양질의 현장 강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최근 출범한 ‘우리미래 서울러너’와 같이 민간과 협력해 서울런 회원들에게 더 많은 지원을 할 예정이다. 그 밖에도 서울런 멘토링의 정서 지지 기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정서 지지 멘토링 도입’, ‘시니어 멘토단’ 신설 등도 시행 예정이다. 끝으로 서울런의 혜택을 더 많은 청소년이 누릴 수 있도록 서울런 가입 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 구종원 서울시 평생교육국장 약력
△서울대 정치학과(학사)△서울대 대학원 정책학과(석사)
△행정고시 43회
△서울시 기획조정실 창의담당관
△서울시 청년정책담당관
△도시교통실 교통정책과장
△복지정책실 복지기획관
△서울시장실 비서실장
△평생교육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