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尹만이 갈등 해결 가능…의대증원 백지화 요구

2024-04-17 16:45
데드라인 코앞…의료계 도미노처럼 무너질 수도

성근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이 12일 서울 용산구 의사협회에서 열린 의대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비대위 브리핑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한의사협회는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현재의 의정갈등은 윤 대통령만이 해결할 수 있다며 의대 증원 정책을 백지화할 것을 요구했다.

김성근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은 17일 서울 용산구 의협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현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분은 대통령"이라며 "의대 정원 증원을 멈추고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기구에서 새로 논의할 수 있도록 방침을 바꿔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현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도 역설했다. 그는 "중차대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간이 우리에게 많이 남아 있지 않다"며 "의대정원 증원 정책으로 인한 의정 대치상황이 지속되는 것은 안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전공의들과 미래 의학자를 꿈꿔야 할 학생들이 제자리로 돌아올 수 있는 시간이 정말 얼마 남지 않았다"며 "시간이 지나면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대한민국 의료현장은 사라질 것이고 전공의들이 돌아오지 못하면 내년에 전문의 2800명이 배출되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장 내년에 의사 3000명이 배출되지 못하고 이렇게 되면 군 의료체계가 흔들리고 공중보건의도 배출되지 않을 것"이라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한국의 의료체계는 톱니바퀴처럼 유기적으로 유지된다면서 전공의들의 이탈 문제는 심각한 문제라고도 부각했다. 그는 "의사 수의 7%인 전공의가 빠진 것은 숫자의 문제가 아니라 시스템 붕괴를 야기하는 것이기에 더 심각하게 바라봐야 한다"며 "대체인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또 "현 상황이 더 길어지면 교수들의 사직서 수리 여부와 관계없이 경영 압박으로 많은 대학병원들이 구조조정과 도산 위기에 빠진다"며 "보건의료계열, 행정직군 등 우리의 동료들이 직장을 잃게 되고 중증·응급 등의 분야에서 적절하게 환자들을 돌볼 수 없게 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