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미래 선도 '데이터·AI 활용' 혁신과제 공모
2024-04-12 12:05
안전한 데이터 활용 신기술 검증 지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데이터·인공지능(AI)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혁신 활용모델 개발·확산을 위해 2024년도 '데이터 플래그십 사업'과 '데이터 활용 기획·검증 사업' 공모를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데이터 플래그십 사업은 데이터‧AI를 활용한 선도서비스 개발 지원 사업으로 총예산 12억5000만원 규모다. 프로젝트 과제(1개)와 데이터융합 과제(3개)로 구분해 총 4개 과제를 공모한다.
프로젝트 과제는 '기후위기 대응'을 주제로 한다. 날로 심화되는 이상기후 현상과 탄소중립의 국제규범화 등에 대한 경제·사회 전반의 문제점 개선을 위한 데이터 기반 서비스 개발을 지원한다.
데이터 활용 기획·검증 사업은 데이터의 안전한 활용을 위한 신기술 기반 서비스에 대한 기획‧검증을 지원한다. 성공적인 데이터 활용 사례 창출과 관련 기업 등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한다. 동 사업은 올해 총예산 1억2500만원으로 3개 과제를 공모하며, 우수한 기획과제는 향후 플래그십 사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 예정이다.
엄열 과기정통부 AI기반정책관은 "데이터 기반의 선도적인 서비스 발굴과 안전한 데이터 활용·검증 지원을 통해 디지털 대전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현안을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혁신사례들을 늘려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