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쓸데있는 금융백과] '억' 소리 나는 웨딩플레이션···비용 '이렇게' 아끼자
2024-03-08 12:00
7일 결혼정보회사 가연이 최근 결혼을 한 기혼남녀 1000명(결혼 5년 차 이하)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결혼 비용 평균은 약 3억474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총비용 중 신혼집 마련에 2억4716만원을 써 가장 큰 비중(79%)을 차지했고, 신혼집 마련을 제외한 결혼 준비 비용도 6298만원에 달했다. 혼수를 마련하는 데에만 평균 2615만원이 소요되는 등 몇백만원은 우습게 보이기까지 한다.
이는 고물가에 따른 영향으로 결혼식 식대의 최소 단위가 5만원을 넘어선 것은 물론, 스드메, 웨딩반지 등 웨딩 업계의 물가가 전반적으로 상승했기 때문이다. 더욱이 코로나 엔데믹(풍토병화된 감염병) 이후 미뤄뒀던 결혼식을 다시 준비하는 예비 신혼부부가 몰리면서 단가가 높아진 영향도 있다. 실제 지난해 결혼을 주저하는 가장 큰 이유로 '결혼자금 부족'이 꼽히기도 했다.
소득공제·웨딩 마일리지 확인···비용 절감 꿀팁
이렇듯 '결혼 준비의 모든 게 돈이다'라는 하소연까지 나오는 가운데 어떻게 하면 결혼 비용을 저렴하게 준비할 수 있을까.또 지역화폐나 상품권 결제가 가능한 가맹점인지 확인해야 한다. 특히 예물, 한복, 가전 등을 준비할 때면 지역화폐로 5~10% 할인을 받으면 지출을 아낄 수 있다. 여기에 지역화폐는 체크카드와 같이 신용카드 소득공제 30%가 적용된다. 단, 지역별로 예산·기간이 달라질 수 있고, 서울사랑상품권과 같이 빠르게 소진되는 지역화폐·상품권이라면 미리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백화점 웨딩 마일리지'도 주요 비용 절감 요소 중 하나다. 혼수 가전·가구 구매는 가장 많은 이들이 부담스럽게 생각하는 지출 요소다. 백화점에서 혼수를 준비할 계획이라면 롯데·현대·갤러리아 백화점에서의 웨딩 마일리지를 활용할 수 있다. 웨딩 마일리지는 백화점에서 적립 금액에 따라 5~7% 상품권을 돌려주는 서비스다. 혼수 준비 비용을 한 백화점에 몰아서 적립금을 쌓으면 그만큼 돌려받는 상품권도 커진다.
또 비용 규모가 큰 만큼, 신용카드 한도 임시 상향 서비스도 신청해 둬야 한다. 이 서비스는 결혼 준비 과정에서 큰돈이 필요할 때 한 달 내외 일정 기간 카드 한도를 높여준다. '추가 한도'라고 불리기도 한다. 카드사 콜센터 또는 홈페이지 내 '추가한도 이용신청'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고, 예약계약서 또는 결혼식·청첩장 사본 등의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이외에도 1년여 결혼 준비 과정 동안 지출이 계속 발생하기 때문에 매달 달라지는 캐시백 이벤트·행사를 챙길 수 있다면 결혼 준비 비용을 쏠쏠히 아낄 수 있다.
비용 큰 결혼 준비···할인·적립한도 없는 카드는?
먼저 롯데카드의 'LOCA LIKIT 1.2'는 연회비 1만원에 어떤 업종도 가리지 않고 어디서나 1.2% 할인이 가능하다. 전월실적 조건도 없으며, 할인한도의 제한도 없다. 온라인에서 결제한다면 할인폭은 1.5%까지 커진다. 여타 카드들보다 할인율이 낮을 수 있지만, 결제금액이 클수록 할인받는 금액은 커진다. 여기에 할인한도 제한도 없어 온전하게 할인율을 지킬 수 있다. 결혼식 이후에는 비상용 카드로 활용하기에도 좋다.
현대카드의 '현대카드 M3 BOOST'는 연회비 9만원에 업종별 0.5~3% 적립을 당월 이용금액에 따라 배로 적립해 준다. 쉽게 말해 그동안 결제한 금액이 클수록 적립률도 높아지는 구조다. 장점은 역시 적립 한도가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큰 금액을 결제하더라도 포인트를 모두 받을 수 있다. 여기에 온라인에서 가전·가구를 구매하거나, 신혼여행 해외 항공권·호텔을 결제한다면 간편결제를 통해 5% 적립도 가능하다. 간편결제는 애플페이,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이 포함된다. 단, 온라인 간편결제와 해외 적립은 통합 월 1만점까지 받을 수 있다. 연회비가 부담스럽다면 같은 혜택 구조를 지닌 '현대카드 M BOOST'도 대안이 될 수 있다.
신혼여행을 위한 알짜 신용카드라면 △마일리지·여행업종 적립혜택 △해외결제 혜택 △공항라운지 무료서비스 등 총 3가지 혜택이 있어야 한다. '현대카드 the Green Edition2'는 항공사, 여행사, 호텔, 면세점 등 여행업종과 해외 온·오프라인 결제 시 5%가 특별적립된다. 여행 5% 적립은 이용금액 500만원 한도(25만점), 해외 5% 적립은 이용금액 100만원 한도(5만점)까지 적립된다. 여기에 10만 M포인트당 10만원 상당의 바우처로 교환할 수 있다. 바우처는 현대카드 프리비아 여행, 롯데면세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연회비가 15만원이기는 하나, 발급 1년 차에 100만원 이상 쓴다면 연회비 7만원을 감면받을 수 있다. 신혼여행 지출 과정에서 충분히 100만원 이상이 소요된다면 실제 체감 연회비는 8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