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메디허브, 호중구 유사세포 산소 소비율 측정 서비스 제공

2024-01-26 14:20
실시간 세포대사 분석 지원 확대

케이메디허브가 실시간 세포대사분석기 활용 호중구 유사세포의 산소 소비율을 측정하는 신규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진=케이메디허브]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가 실시간 세포대사분석기 활용 호중구 유사세포의 산소 소비율을 측정하는 신규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6일 전했다.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센터는 실시간 세포대사분석기(모델명 Seahorse XFe96 Analyzer)를 활용해 호중구 유사세포 ‘dHL-60(differentiated HL-60)’의 실시간 산소 소비율 측정 서비스를 신규 지원을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센터 안전성평가팀 정권수 선임연구원을 통해 진행 가능하다.
 
세포대사분석기는 살아있는 세포의 산소 소비율(Oxygen Consumption Rate, OCR) 및 외부 산성화율(Extracellular Acidification Rate, ECAR)을 측정해 미토콘드리아의 호흡작용과 그 대사경로 변화를 분석할 수 있어 비만, 당뇨, 노화 등 대사기능 측정이 중요한 연구 분야에서 많이 활용된다.
 
본 서비스는 골수성 백혈병 세포주 ‘HL-60’을 호중구 유사세포 ‘dHL-60’으로 분화를 유도하고 개발 약물에 대한 산소 소비율 측정결과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분석결과는 호중구 활성화 및 면역연구에 활용되어 관련 질환의 예방 및 치료제 개발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양진영 이사장은 “의료기업의 R&D 투자가 정체되지 않도록 기술서비스를 지속 확대할 것”이라며, “의료제품 개발에 도움이 필요한 기업은 언제든 찾아달라”는 당부의 말도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