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업계, 연내 '부당 승환계약 방지 비교안내시스템' 구축

2023-12-25 12:00
이미 가입한 유사계약 정보 손쉽게 확인 가능

[사진=연합뉴스]

보험업계가 신용정보원과 협력해 '부당 승환계약 방지 비교안내시스템' 구축을 연내 마무리한다. 아울러 신계약 청약 시 소비자에게 다른 보험사에 이미 가입한 유사계약의 정보를 확인해 비교 안내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생명·손해보험협회는 내년부터는 유사 기존계약에 대한 비교안내를 통해 부당 승환계약에 따른 소비자 피해 예방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그간 보험계약자는 다른 보험사에 이미 가입한 유사계약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었다. 이로 인해 중복보험 체결 등 소비자 피해로 이어지는 사례가 발생했다.

이에 보험업계는 신용정보원과 부당 승환계약 방지를 위한 ‘비교안내시스템’을 구축하고, 새로운 계약 청약 시 신용정보원에 집중된 계약정보를 조회해 비교안내에 활용토록 할 예정이다. 보험업계는 신용정보원과의 시스템 연계 작업을 연내 마무리할 계획이며, 유사한 새 계약을 체결해 발생하는 금전적 손실, 보장기간 단절 등 소비자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IBK연금보험 등 연금보험만 취급하는 일부 단종보험사는 신용정보원과의 전용회선 신설 등을 거쳐 내년 초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보험협회 관계자는 "앞으로도 부당 승환계약으로부터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소비자가 합리적으로 보험계약을 선택·가입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