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돌 맞은 로스트아크…1만명 넘는 '모험가'들 킨텍스에 모였다

2023-12-17 16:52
로스트아크 팬 페스타 '디어프렌즈 페스타' 15~17일 개최
암표 성행 속 1만명 넘는 팬들 몰려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 즐겨
금강선 디렉터 후임으로는 전재학 로스트아크 수석팀장 선임돼

지난 15일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디어프렌즈 페스타'에서 로스트아크의 대표 캐릭터 '모코코' 분장을 한 코스어들의 모습. [사진=윤선훈 기자]
지난 15일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팬 페스타 '디어프렌즈 페스타'에는 평일 오전임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모험가(관람객)들이 몰렸다. 오전 9시 개방된 전시장 앞에는 이미 이른 아침부터 수십 명에 달하는 관람객들이 줄을 서 있었다고 한다. 궂은 날씨에 킨텍스는 적막한 분위기였으나, 행사장 안으로 들어가자 이미 입장을 마친 관람객들이 활짝 웃는 얼굴로 분주하게 곳곳을 돌아다니고 있었다.

17일 스마일게이트에 따르면 회사의 대표 대규모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인 로스트아크가 지난 2018년 출시 이후 5주년을 맞았다. 5주년을 맞아 역대 최대 규모로 사흘간 열린 오프라인 페스티벌에는 총 1만2900명이 찾아 미니게임·공연·굿즈숍·포토존 등 다양한 방식으로 로스트아크를 즐겼다. 금요일 오전에만 2500명이 이곳을 방문했다.
 
지난 15일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디어프렌즈 페스타'에서 로스트아크를 테마로 한 미디어아트를 관람객들이 즐기고 있다. 4면 벽은 물론 바닥도 미디어아트로 연출됐다. [사진=윤선훈 기자]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7일과 8일 양일간 티켓 예매를 했다. 준비한 1만2900장의 티켓이 10여분 만에 매진될 정도로 큰 관심을 받았다. 중고거래 플랫폼에 정가의 수십 배에 달하는 가격으로 암표가 올라왔고,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동반 입장을 대가로 손을 잡고 입장하자고 제안하는 등 무리한 요구를 하는 사례도 회자됐다. 암표 문제가 심각해지자 스마일게이트는 문제가 된 티켓 202장을 회수하고 232장을 지난 14일 추첨을 통해 재배포했다. 이날 행사가 열린 현장 주변에서도 티켓을 구하지 못했지만 전시장에 들어갈 기회를 엿보는 관람객이 일부 있었다.

전시장 내부는 루테란 광장, 루테란 성 등 로스트아크의 주요 장소를 테마로 해 꾸며져 몰입감을 높였다. 로스트아크의 대표 캐릭터 '모코코'를 비롯해 여러 등장인물들로 분장한 관람객들도 쉽게 찾을 수 있었다. 팬들이 직접 제작한 다양한 굿즈(상품)들이 전시된 가운데 미니게임을 즐기고 '코인'을 얻기 위해 줄을 길게 선 관람객들이 곳곳에 눈에 띄었다. 코인은 페스타에서 게임 내 클래스별 '키링'과 '키캡' 등 여러 굿즈를 수집하는 데 활용된다. 전시장 한쪽에는 대형 특설무대가 마련돼 이곳에서 각종 공연 등이 이뤄졌다.

가장 눈길을 끈 것은 루테란 성을 콘셉트로 한 전시관에서 진행된 미디어 아트였다. 4면의 대형 발광다이오드(LED)에서 약 15분간 상영된 미디어 아트는 영상과 일러스트, 음악 등이 한데 어우러져 관람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지난 11월 열린 국내 최대 게임 박람회 '지스타 2023'에서도 호평받았던 해당 미디어 아트는 이번 행사에서 보다 큰 규모로 선보여졌다. 
 
지난 15일 열린 행사에서 무대 위에 올라 직접 발언하는 금강선 스마일게이트 RPG본부장의 모습.  [사진=윤선훈 기자]
페스타에는 '로스트아크의 아버지'로 불리는 금강선 스마일게이트 RPG본부장도 모습을 드러냈다. 로스트아크 디렉터 시절 이용자들과의 원활한 소통으로 잘 알려진 금강선 본부장은 지난해 5월 디렉터에서 물러나 스마일게이트RPG 최고크리에이티브책임자(CCO)로 승진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 7월 로스트아크의 중국 진출 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가 불거지고 이용자들이 이탈 조짐을 보이자 임시 디렉터로 전격 복귀했다. 

이번 행사는 로스트아크 디렉터로서 금 본부장의 마지막 행보라 그를 직접 보려는 관람객들이 행사장을 많이 찾았다. 금 본부장은 행사 첫날인 15일 무대에 올라 관람객들과 소통했고, 오후에는 행사장 현장 곳곳을 다니며 브이로그를 촬영하기도 했다. 행사 마지막날인 17일 자신의 뒤를 이을 로스트아크 신임 디렉터도 직접 발표했다. 신임 디렉터로는 전재학 로스트아크 수석팀장이 선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