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사이트, 또 장애 "아이사랑 홈페이지와 앱 한때 접속지연"

2023-12-15 19:48
이용자 몰려 접속지연, 현재는 정상운영중

사진= 아이사랑 홈페이지 접속지연 안내 화면 [사진=아이사랑 홈페이지 갈무리]

정부의 임신육아종합 포털인 '아이사랑'의 홈페이지와 앱(애플리케이션)에 15일 한때 접속 지연이 발생해 부모들이 불편을 겪었다.

서비스 시스템을 운영하는 한국사회보장정보원 관계자는 "보육료를 결제하려는 이용자들이 몰리며 접속 지연이 발생했다"며 "우회 이용 방법을 공지했으며, 현재는 정상 운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이사랑은 어린이집 보육료를 결제하거나 입소대기, 시간제 보육을 신청할 때 사용하는 서비스다.

정보원은 홈페이지와 앱을 통한 공지글에서 "다수의 이용자 유입으로 아이사랑 포털과 앱에서 접속 지연 현상이 발생되고 있다. 보육료 결제와 입소대기 등 주요 서비스를 ARS 등을 통해 우회 이용해달라"고 알렸다.

그러면서 보육료 결제는 1전화 후 음성 ARS나 보이는 ARS 안내에 따라 결제하거나 국민행복카드 실물카드 소지 후 어린이집을 방문해 결제하라고 소개했으며, 입소대기의 경우 어린이집이나 시군구청을 방문해 신청하라고 알렸다.

한편 행정안전부측은 아이사랑 홈페이지의 장애에 대해 본지가 확인하기 전까지 전혀 장애 사실을 몰랐던 것으로 알려졌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아이사랑 홈페이지의 장애와 관련해 "아이사랑 홈페이지와 앱은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단독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정부 행정전산망과는 분리되어 있다"며 "정확히 말하자면 장애라기 보다 접속자가 몰려 잠깐 접속지연이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 좀더 자세한 보고와 처리는 한국사회보장정보원과 논의해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