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영농기계 임대 '농사에 효자'
2023-11-30 16:25
내년까지 농기계 임대사업소 8개소 운영…콩 선별 색채선별기 임대도 주목
30일 군에 따르면 현재 6개소에 운영 중인 농기계 임대사업소를 내년에는 백운면과 주천면을 추가해 총 8개소로 확대한다.
또한 주산지 농작업대행 민간사업단 지원도 늘릴 방침이다.
군은 국·도비 4억3000만원을 확보해 신규 농기계 10종, 12대를 농작업대행 민간사업단 3개소에 장기 임대키로 했다.
이런 가운데 군은 최근 콩 선별 작업에 한창인 농가들을 위해 정밀한 콩 선별을 도와주는 색채선별기를 임대해주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색채선별기는 기존의 크기 선별만 가능했던 기계와 달리 불량 콩 선별이 가능해 우수한 품질의 콩 수확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올해 잦은 강우로 인한 콩 수확량 감소, 품질 저하 등의 문제 등이 있었으나, 이 색채선별기를 활용해 농가들은 상품성이 있는 제품을 선별해 고품질의 콩 출하가 가능해졌다.
거기에 임대료가 40㎏당 2000원으로 일반 선별기와 동일해 비용 측면에서 경제성도 갖추고 있다.
중풍예방 운동양생교실 성황리 마무리
올해 교육은 지난 2월부터 11월까지 매주 목요일에 지역주민 50여명을 대상으로 2회기에 걸쳐 진행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마사지원목봉, 폼롤러, 폼블럭 등 기구를 이용한 고관절과 골반 교정 운동법을 배우고, 실습을 통해 실생활에 적용해 올바른 건강관리를 할수 있도록 구성됐다.
또한 어르신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해소해주는 시간을 통해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