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한산모시 현대화 산업을 위해 국제 섬유기계 박람회 시찰
2023-11-24 17:56
- 모시 제품의 대량 생산을 위한 기계설비 구축에 긍정적 기대
충남 서천군이 지난 20일부터 23일까지 김기웅 서천군수를 비롯한 군 관계자, 전문가 등과 한산모시 현대화를 위한 국제 섬유기계 박람회 시찰단 8명을 구성해 중국 상해에서 개최된 국제 ITMA 섬유기기 박람회를 방문했다.
중국 상해 섬유기계 박람회 방직기계 및 제조 전시회 ITMA Asia+CITME는 격년마다 열리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섬유기계전문 국제무역 박람회로 2022년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되고 올해 다시 개최하게 됐다.
총 16만㎡에 달하는 국립전시컨벤션센터 내 6개 전시장에서 진행된 이번 박람회는 전 세계 24개국에서 1500여개 이상의 기업들이 새로운 기술 혁신을 내보이며 섬유산업 발전을 위해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였다.
특히, 김기웅 군수는 참가 업체들에 모시 제작 과정을 일일이 설명하며 기계설비의 자동화 공정에 대한 자문을 구했으며, 각 업체에서는 섬유 제작 기술에 대한 기술적 경험을 공유하며 함께 다양한 방적 설비를 세밀히 둘러봤다.
이외에도, 군 시찰단은 중국 내 모시섬유박피 전문 제조업체와의 화상회의를 통해 모시작업 공정의 기계 시연, 중국 내 연간 모시 생산량 및 소비량 등의 관련 산업현황 등을 공유하며 유통 실태를 파악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기웅 군수는 “이번 박람회 시찰에서 섬유제작 기술의 눈부신 성장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한산모시 기계화 제품의 대량 생산을 위한 가장 핵심이 될 수 있는 정련 과정의 기계 장비들을 찾아낸 것이 가장 큰 성과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전문가와 T/F팀을 꾸려 심도 있는 기술적 자문과 함께 현대화사업 발전 방향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