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의회 의원 연구단체 "공공의료 강화 위한 정책연구회"
2023-11-22 09:49
- 관내 우수 보건진료소 실태 파악 및 우수사례 수집을 위한 현장 방문
충남 태안군의회 의원연구단체 “태안군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정책연구회”는 연구 활동의 일환으로, 지난 20일 주민들의 생활권에 위치한 태안군 보건진료소의 현장 실태 조사와 우수사례 수집을 위하여 정죽리 보건진료소를 방문하였다.
이번 현장 방문은 태안군 공공의료시설인 24개소(보건의료원 1개소, 건강생활지원센터 1개소, 보건지소 6개소, 보건진료소 16개소) 대상으로 의정활동 자료를 2022년 기준으로 서비스 제공실적(진료, 보건교육, 방문 서비스 등), 보유 중인 물품, 필요한 기계기구 및 물품, 보건사업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 등을 사전 조사한 결과 우수 보건진료소로 정죽리 보건진료소를 선정하여 방문하게 되었다.
정죽리 보건진료소는 진료 부문에 주민과 방문객 1,157명이 이용했으며, 4회 이상 반복적으로 이용한 것으로 나타나 타 보건진료소보다 진료 인원이 월등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운영 인력으로는 보건진료소장이 운영하고 있으며, 근흥면 정죽 4·5리, 신진도 1· 2리, 가의도리 지역 주민 1,273명과 관광객 등 방문객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다.
'태안군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정책연구회'는 회장 김기두 의원을 중심으로 간사는 전재옥 부의장, 회원은 김영인 의원, 박용성 의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군민 건강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보건의료원을 중심으로, 군민의 생활권에 있는 건강생활지원센터,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운영체계의 기능과 역할을 점검을 통해 태안군의 정주 여건을 개선할 목적으로 구성된 연구단체로 오는 24일 최종보고회를 끝으로 연구 활동을 마무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