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카인화성, 일본으로부터 6개 FDI 투자 유치…3.5조원 규모
2023-10-09 12:40
베트남 카인화성이 최근 일본으로부터 외국인직접투자(FDI) 사업을 대거 유치하며 일본과의 투자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다.
7일 Vn익스프레스(VnExpress) 등 베트남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카인화성은 이날 열린 카인화성·일본 투자 촉진 세미나에서 일본으로부터 6개 투자 프로젝트를 유치했다. 이는 총 26억 달러(약 3조5000억원)가 넘는 규모로, 카인화성 FDI 총 자본 규모의 70% 이상을 차지한다.
카인화성 인민위원회 응우옌 떤 뚜언 위원장은 현재까지 카인화성이 111개 FDI 프로젝트를 유치했으며, 그에 따른 총 등록 투자 자본은 38억 달러 이상에 달한다고 밝혔다. 국가별로 보면 일본이 카인화성의 최대 외국인 투자자이다.
뚜언 위원장은 "일본 기업의 기술, 금융 분야의 강점과 경험이 카인화성의 강점과 결합될 때 양측 모두에게 큰 이익과 효과성을 가져올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세미나에서 카인화성 측은 일본 시장에 대한 투자 촉진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카인화성 산업 단지 및 산업 클러스터에 대한 투자를 유치했다. 또한 일본 고객들에게 관광 상품을 홍보하는 기회도 가졌다.
오노 마스오 주호찌민시 일본 총영사는 "기존 인프라와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통해 카인화성은 관광, 상품 및 서비스 유통의 중심지이자 매력적인 투자지로서 점점 더 입지를 다져갈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베트남 동남부 해안 지역에 위치한 카인화성은 면적이 5137㎢로, 2개 직속 시와 1개 읍 및 6개 현을 포함한 9개 현급 행정 단위가 있다. 120만명이 넘는 인구를 보유한 카인화성은 국제 해양 관광 및 서비스 중심지 개발을 지향하며 2030년까지 중앙 직할 도시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으로 카인화성은 해양 경제, 첨단 산업, 과학 기술 측면에서 중남부 해안 지역, 중부 고원 및 전국 성장 중심지가 되기 위해 노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성 내 1인당 GRDP(지역 내 총생산)가 베트남 내에서 가장 높은 15개 지역에 속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