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자율형 공립고와 기숙형 중학교 설립 추진
2023-09-25 13:54
지역간 교육격차 해소 및 공교육 경쟁력 제고 노력
부산시교육청-부산시-사상구 업무협약 체결
부산시교육청-부산시-사상구 업무협약 체결
이들 학교설립은 하윤수 교육감의 공약인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와 교육부의 공교육 경쟁력 제고 방안의 일환으로 추진한다.
현재 부산교육은 미래형 인재를 육성할 다양한 유형의 학교 부족, 지역인재 역외 유출 가속화, 지역 간 교육격차 심화 등 해묵은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수한 교육인프라 구축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러한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산시교육청과 부산시, 사상구가 손을 맞잡고 자율형 공립고와 기숙형 중학교 설립에 나선다.
세 기관은 26일 오전 11시 사상구청 구민홀에서 하윤수 교육감, 박형준 부산시장, 조병길 사상구청장, 장제원 국회의원(국민의힘, 부산 사상구)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자율형 공립고와 기숙형 중학교의 성공적인 설립·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사상구는 학교설립을 위한 부지 제공, 부산시는 도시계획변경 등 학교설립을 위한 행정적 지원, 부산교육청은 자율형 공립고와 기숙형 중학교 설립에 힘을 합칠 계획이다. 아울러 장제원 의원은 학교설립을 위한 정치권의 관심과 전폭적인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부산교육청은 자율형 공립고와 기숙형 중학교 신설 절차를 밟을 것으로, 이들 학교는 학교장 전형을 통해 학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또한 우수 교원 초빙, 자율적 학사 운영, 기숙사 운영 등을 통해 부산을 대표하는 명문 학교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아울러 시교육청은 이번 학교설립으로 다양한 교육 선택 기회 제공, 우수 인재의 지역 정주,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 등이 이뤄져 부산교육의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과거 1960~80년대 부산의 경제발전에 큰 역할을 했음에도 상대적으로 교육·경제적으로 소외된 사상구는, 이번 학교설립을 통해 그동안의 상대적 박탈감을 해소하고 교육도시로 거듭날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윤수 교육감은 “세 기관의 협약은 부산교육과 부산의 새로운 도약을 견인해 나갈 마중물이 될 것이다”며 “이들 학교설립이 교육 수요 맞춤형 ‘교육자유특구’의 초석이 돼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는 물론 부산교육이 대한민국 교육을 품어 나가는 데도 큰 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