콴델라, 광양자 컴퓨터 제조 공장 운영 개시..."양자 산업 생태계 구축 앞장"
2023-09-21 17:09
콴델라는 지난 6월 20일 프랑스 남부메시지역에 양자 컴퓨터 제조를 위한 공장을 준공했으며 시험가동을 마쳤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6월 준공행사에는 장노엘바롯 프랑스 디지털부 장관, 알랑아스팩트 2022년도 노벨물리학상 수상자 및 니콜라스튜포크 BPI 프랑스 대표가 참석해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양자컴퓨터 하드웨어 생산 공장 설립으로 콴델라는 알고리즘,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뿐 아니라 온프레미스용 완제품 제조까지 사업범위를 확대했다. 콴델라는 광양자 컴퓨터를 학계, 산업계, 정부기관에 차질없이 공급하기 위해 높은 수준의 품질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양자산업 생태계 구축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이에 콴델라는 수 개월 내 양자컴퓨터 생산 속도를 높이고 클라우드 기반 양자 솔루션 포트폴리오도 적극 확장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콴델라는 양자컴퓨터를 손쉽게 운용하고 실험할 수 있는 자체 언어 펄스벌을 시장에 공급중이며 해커톤, 교육, 인턴십, 기업협력 등 다양한 저변 확대 프로그램을 운용 중이다.
미국의 아이온큐, 캐나다의 자나두가 북미를 중심으로 성장한 반면 콴델라는 유럽내 양자컴퓨터의 강자로서 아시아 국가들과의 협력 강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연내 한국법인 설립을 본격화하며 정부와 학계 및 산업계와 같이 다양한 협업 모델을 본격화 할 계획이다.
한편 양자컴퓨터는 다양한 연산에 특화돼 기후변화, 신약개발, 물류, 에너지, 사이버보안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활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