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 중소기업육성자금 추가 신청 접수

2023-08-16 10:31
중소기업육성자금 이자 차액 보전 통한 경영 안정 기대

[사진=원주시]
강원 원주시는 오는 9월 1일부터 ‘2023년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사업’추가 신청을 받는다.

시는 지난 3월 총 185개 기업에 추천한 390억원의 자금 중 융자추천 기한이 실효되어 미실행된 잔여분 32억원에 대해 추가로 지원한다.

융자대상은 원주시에 주사업장을 둔 중소기업으로 융자 한도는 운전자금의 경우 전년도 매출액의 1/4 범위 내에서 3억원까지 지원하며 시설 자금은 소요액의 75% 범위 내에서 제조업은 8억원, 그 외 업종은 2억원까지 지원한다.

단, 은행 여신 규정에 의한 담보 능력에 따라 지원액은 달라질 수 있다.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사업은 자금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중소기업에 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은행을 통해 융자금에 대한 금리 일부(3.0%~3.5%)를 지원하는 이차보전 사업이다.

시는 원주시 중소기업육성자금으로 이자를 지원받고 있는 대출자에게 올해 2분기 이자분부터 예산소진 시까지 한시적으로 최대 6%까지 이자차액을 보전해주고 있으며 이번 추가 신청을 통한 신규 대출 기업에게도 한시적으로 이자 차액을 확대 지원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원주시청 홈페이지(시정소식-원주시 공고)에 게시된 ‘2023년 원주시 중소기업육성자금 잔여분 추가 지원 계획’을 참고하면 된다.

이태영 기업지원일자리과장은 “이번 추가 지원 사업은 잔여분 모집으로 많은 자금은 아니지만, 조금이나마 중소기업의 경영 부담을 완화해 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2023년 원주시 사회조사' 실시
[사진=원주시]
강원 원주시는 오는 18일부터 9월 5일까지 2023년 원주시 사회조사를 실시한다.

조사 항목은 인구, 교육, 노동, 소득과 소비, 주거와 교통, 여가 등 50개 항목이며 관내 표본 1100가구를 대상으로 시민들의 삶의 질과 관련된 사회적 관심사와 주관적 의식에 관한 사항 등에 대해 조사할 계획이다.

이번 조사는 참여 효율성을 높이고자 조사요원이 해당 가구를 직접 방문하는 면접 조사와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조사를 병행하며조사 결과는 지역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강지원 기획예산과장은 “시민이 행복하고 더 큰 원주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을 위해서 정확한 통계가 중요한 만큼 조사원 방문 시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조사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원주시청 기획예산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