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트라우마센터, 실종자 수색 해병대 장병 대상 재난 심리 지원
2023-07-31 15:51
트라우마 사건 발생 시 초기 심리 개입의 중요성 강조
24시간 상시 핫라인 상담 서비스 운영 통한 심리적 안정 지원
24시간 상시 핫라인 상담 서비스 운영 통한 심리적 안정 지원
포항지진트라우마센터와 포항 남구보건소는 지난 26일 해병대 부대를 직접 방문해 해병대 관계자들과 외상 후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장병들의 안정을 위해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태풍, 지진 등 재난이나 외상 사건에 노출되거나 목격한 사람들은 여러 스트레스 반응을 보이지만, 사건 초기에 심리적으로 적절한 도움을 받으면 초기 고통을 줄이고 일상생활에 적응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재난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이러한 조언을 바탕으로 포항시는 외상 후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장병들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심리 회복 24시간 직통 전화(핫라인)’ 운영, 대면 심리 상담, 치유 장비 이용 등 다양한 지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특히 핫라인 상담은 군부대의 특성 상 외출이 어려운 점을 고려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어디서나 진행할 수 있어 효율적인 심리 지원 서비스 제공 및 대면 접촉의 불안감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상담은 1회 당 1시간 내외로 정신건강전문의 또는 전문상담사와 1:1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포항지진트라우마센터에서는 상담 및 간단한 심리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추가적인 개입이 필요한 고위험군을 선별해 정신 건강 전문의와의 심층 상담을 연계하는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장병들의 트라우마 치유 및 일상생활 복귀에 노력할 예정이다.
한편 포항지진트라우마센터에서는 지진 및 다양한 재난 경험으로 인해 심리적 불안을 호소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화를 통해 간단한 심리 검사 및 전문 인력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