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추경 편성에 여야 노력해야…정부·여당에 간곡히 호소
2023-07-27 10:20
△민생 회복 추경 △경제 도약 추경 △취약 계층 보호 추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7일 "조속한 추가경정안(추경) 편성에 여야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정책 의원총회에서 "더 늦기 전에 정부의 잘못된 정책기조를 전면 전환해야 한다. 그 첫 출발이 추경이라는 점은 삼척동자도 아는 사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정부가 해야 할 일은 하지 않고, 그저 '상저하고'니, '시간 지나면 다 좋아질 것이다'란 장밋빛 낙관만 하고 있다"라며 "더구나 2분기에 정부부문이 성장을 0.5%포인트나 끌어내렸다고 한다"고 일침했다.
그는 이날 △민생 회복 추경 △경제 도약 추경 △취약 계층 보호 추경 등을 정부 여당에 호소했다.
이 대표는 "물가폭탄 피해계층 중심 에너지 물가지원금 지급, 지역 화폐 예산 증액, 중소기업·자영업자 고정비 감면 및 취약차주 지원, 미분양 주택 매입 후 공공임대 전환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힘겹게 삶을 이어가는 국민의 손을 국가가 잡아드려야 할 때"라며 "신속한 추경 편성을 통해서 민생 회복, 경제 도약, 취약 계층 보호의 '3대 과제 해결'에 여야가 힘을 모으자는 당부를 드린다"면서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에 거듭 대승적 결단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