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아이디어 시험하세요"...금융위, D-테스트베드 참가자 모집

2023-07-23 12:59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 위치한 금융위원회. 2023.06.27[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금융위원회가 24일부터 오는 8월 23일까지 핀테크 아이디어를 시험할 수 있는 하반기 D-테스트베드 잠여자를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D-테스트베드는 혁신적인 핀테크 아이디어를 보유한 개인과 기업들이 가진 아이디어를 시험해볼 수 있도록 다양한 데이터와 원격 테스트 환경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사업에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 부문에는 신청자가 과제를 직접 제안하는 자유제안형, 금융회사와 유관기관에서 제시한 과제를 선택하는 사업연개형(10개), 과제도전형(6개) 세 가지 유형이 있다. 지원자는 이 중 하나를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금융위는 이번 하반기엔 최대 26개 팀을 모집할 예정이다. 선정되면 가진 아이디어를 시험해 볼 기회가 없었던 개인(팀)과 기업들은 다양한 업권의 금융·비금융데이터(은행·카드·보험·증권·개인신용정보회사(CB)·통신사 등)를 활용해 아이디어를 테스트할 수 있게 된다.  
 
금융위는 올해부터 D-테스트베드 사업 모집회수를 기존 연 1회에서 상·하반기 2회로 확대했다. 이와 별도로 항상 이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분석 환경도 운영 중이다. 사용가능한 데이터에 공공이나 유통 등 비금융 업권 데이터를 추가하고, 기준기간을 세분화해 확인하도록 해 데이터의 양과 질을 개선했다.
 
2021년부터 시작된 D-테스트베드 사업엔 지금까지 총 51개 팀이 참여했다. 2023년 상반기에는 14개 팀이 참여해 데이터를 활용한 핀테크 아이디어 검증을 진행하고 있다.
 
참가 팀들은 9월부터 12월까지 총 14주간 제공된 데이터를 활용해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검증해 분석 결과 보고서를 제출한다. 금융위는 상·하반기 팀 전체를 대상으로 평가해 올해 D-테스트베드 우수사례 6팀을 선정해 표창을 수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