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은호 군포시장 "마을 문제해결 주민들 참여와 논의로 지속발전 가능한 사회 되길"

2023-06-27 10:17
주민자치 정책 공유회 열고...24개 마을의제 의견 교환의 장 마련

[사진=군포시]

하은호 경기 군포시장이 26일 "마을 문제해결을 위한 주민들의 참여와 논의로 지속 발전 가능한 사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피력했다.

이날 하 시장은 시청 대회의실에서 주민자치 정책 공유회를 열고 인사말을 통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정책 공유회는 각 동 주민자치회에서 발굴된 의제를 주민총회 안건으로 상정하기에 앞서 행정과 주민이 함께 모여 의제의 실효·공공성을 높이기 위한 아이디어를 모색하는 공론의 장이다.

군포시 12개동 주민자치회는 올 5월까지 주민의견수렴, 지역자원조사, 현장 탐방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마을의 의제들을 발굴해 왔다는 게 하 시장의 설명이다.

이번 정책공유회는 이 중 사업부서가 직접 추진해야 하는 24개 사업 의제를 대상으로, 주민자치회 분과장과 9개 사업부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 자리는 총 5개의 그룹으로 나눠 제안자가 사업의 취지와 내용을 직접 설명하고, 사업부서 담당자가 검토 의견을 답변한 후 상호 활발한 토론을 펼치며 의제 실행 의견을 교환했다. 

하 시장은 "이 과정을 통해 주민자치회가 제안한 사업을 좀 더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게 다듬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하 시장은 “지역발전을 위해 좋은 의제들을 제안해주셔서 감사드린다"고 고마움을 표했다.
 
한편, 정책공유회 때 검토된 사업들은 2차 동 지역회의를 거쳐 내년도 자치계획 수립을 위한 주민총회 안건으로 최종 상정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