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국회 교육위원장에 김철민…안산시장 출신 재선

2023-06-14 17:46
"국민 눈높이에 맞는 교육 정책을 잘 수립하겠다"

지난해 10월 오전부터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전시ㆍ세종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뒤늦게 참여한 김철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신임 국회 교육위원회(교육위) 위원장으로 14일 선출된 김철민(66)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안산시장 출신의 재선(경기 안산시 상록구을) 의원이다.

정치권에 따르면 김 의원은 21대 국회 전반기에 교육위에서 활동했다. 최근까지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에 몸담았다. 앞서 김 의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대에서의 원격교육에 관해 관심을 두고 간담회를 열거나 장애 대학생 교육권 보장을 위한 '특수교육법 개정안' 통과에 앞장서기도 했다.

고향은 전북 진안군이다. 한밭대학교 건축공학(학사),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경영학(석사)을 거쳤다.

김 의원은 당선 소감에서 "교육위에 소속된 의원들이 굉장히 훌륭한 분들"이라며 "잘 모시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교육 환경, 교육 정책을 잘 수립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1957년 출생 △민선 5기 경기도 안산시장 △제1대 전국다문화도시협의회 회장 △제7대 경기중부권행정협의회 회장 △제20·21대 국회의원(안산시 상록을) △국회 전반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더불어민주당 조직부총장 △한-코트디부와르 의원친선협회 회장사무부총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