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립박물관, 공진원과 전통문화 알린다...'우리놀이터 대전' 연내 완공
2023-06-13 17:12
전통문화 확산 및 진흥 위한 업무 협약 체결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하 공진원)은 대전시립박물관과 지역 전통문화 확산 및 진흥을 촉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전통놀이 생활문화 거점 공간 ‘우리놀이터 대전’ 연내 완공 △전통문화 기반 행사 및 교육, 체험활동 추진 △양 기관보유 문화콘텐츠 활용 및 공동홍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공진원이 주관한 올해 ‘우리놀이터 조성대상지 공모’에 대전시립박물관이 선정된 것을 계기로, 지역 내 전통문화 확산을 위한 전사적 협력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양 기관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우리놀이터’는 현대적인 디자인의 전통놀이 콘텐츠와 디지털화된 전통놀이 현대화 놀이기구를 가족·연인·친구들과 함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문화 전용 공간이다.
대전 유성구 대전시립박물관 세미나실에서 이날 열린 협약식에는 김태완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전통생활문화본부장, 김희태 대전시립박물관 관장 및 양 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두 기관은 현재 추진 중인 ‘우리놀이터 대전’ 조성 사업 이외에도 전통놀이 현대화 콘텐츠 개발, 전통생활문화 교육 및 세시풍속 체험행사 개최 등 양 기관 핵심 사업에 관해서 폭넓게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김태완 공진원 본부장은 “이번에 조성되는 우리놀이터 대전이 전통놀이 및 전통생활문화를 체험하고 교육할 수 있는 대표 공간으로 자리매김해, 지역 내 전통문화를 확산하고 세대 간 공감대를 넓힐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