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방보훈청, 고대생들과 '황기환, 그의 귀환' 게임 런칭
2023-05-08 19:19
'황기환, 그의 귀환'은 덕수궁에서 출발해 배재학당 역사박물관 경로로 이어지는 야외방탈출 형식의 체험APP으로 황기환 지사의 주요 공적의 발자취를 이해할 수 있는 여정을 담았다. 에피소드는 크게 5개로 구성되어있으며, 플레이어는 각 스팟마다 대한민국임시정부 파리위원부 서기장 황기환 지사가 보낸 편지를 마주하게 된다.
이어, 플레이어들은 APP의 추리요소와 AR기능, KIT 콘텐츠를 활용하여 퀘스트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 속에 러시아 무르만스크의 동포들이 일제에 강제 송환될 위기에 영국 정부 설득에 노력하기도 하며, 영국 에든버르에 도착한 동포들을 프랑스(쉬이프)로 이주시켜 정착을 도울 수 있다.
또한 해당 앱은 홍재하 지사를 포함한 한인들이 임금을 모아 임시정부 자금을 지원한 사실과 재법한국민회를 설립하고 3.1운동 1주년 기념식을 개최하는 등 국외 독립운동의 밑거름을 마련할 수 있는 역사적 사실을 반영한 약 12개의 퀘스트를 모두 완수한 후, 플레이가 종료되도록 했다.
프로그램을 기획한 오래 팀 이주현 씨는 "이번 기획에서 가장 중점으로 둔 부분은 '백문불여일견'이다" 고 말하며, "역사책 혹은 미디어에서 접하는 독립투사의 이야기는 잠깐 가슴을 스쳤다 지나가곤 했다. 우리 팀은 이 이유를 '경험의 부재'라 생각하였고 야외형 미션 추리게임을 기획하게 됐다. 정동일대에서 당시 독립운동가의 발자취를 따라 직접적인 경험을 쌓는 것은 단순히 책에서 접하던 이야기와는 달리 오래토록 기억되리라 생각한다."고 추진 배경을 밝혔다.
오래 팀 송준호 씨 또한 "보훈의 역사는 공부의 대상이 아닌 '감사의 대상'으로서 이를 놀이문화를 통해 승화시키고 싶었다"고 전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