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경제활동, 주민의식 공개...통일부 "11월 보고서 발간"

2023-05-02 19:39
통일부, 2010년부터 탈북민 등 6000명 대상 정보수집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지난달 1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룸에서 남북 통신선 및 개성공단 무단가동 관련 성명을 발표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통일부는 2일 북한의 경제활동, 주민의식 등에 관한 내용이 담긴 '북한 경제·사회 실태 보고서'를 오는 11월 발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지난 2010년부터 심층정보 수집을 통해 국내입국한 탈북민과 남북경협자 등 6000명을 대상으로 북한 경제활동, 주민생활, 주민의식 등을 정보수집하고 분석했다"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 당국자는 "그동안 수집한 정보 중에서 우선 주요 통계와 증언을 바탕으로 연구결과를 처음으로 공개하고 새로운 조사방법을 개바하려고 한다"라고 덧붙였다.
 
통일부는 경제·사회 실태 보고서에는 탈북민의 출신 지역·직업·성별 등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통계 분석과 함께 탈북 시기에 따른 북한 사회의 변화 모습도 종합적으로 담길 것이라고 밝혔다. 또 한국 등 외부 대중문화를 어떻게, 얼마나 접했는지 등도 다뤄진다. 더불어 영문본과 함께 주제별 보고서도 나올 예정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 실상에 대해 국민의 알 권리 차원에서 공개 발간하기로 했고 10년 이상 정보를 수집하면서 국회나 학계에서 대국민 공개 요구가 있어 왔다“며 "6000명 이상 조사가 축적된 만큼 신뢰성이나 객관성도 가능하다고 판단했다"라고 설명했다.
 
앞서 통일부는 그동안 비공개했던 북한인권보고서도 지난 3월 말에 처음으로 공개 발간했다. 이 보고서엔 탈북민 증언 등을 통해 수집한 공권력에 의한 살인이나 공개처형 등 북한의 인권유린 상황이 담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