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산당의 스파이 도구"…美, 틱톡 '몰아내기' 탄력 붙나

2023-03-24 11:08

추 쇼우즈 틱톡 최고경영자(CEO) [사진=로이터·연합뉴스]

“틱톡은 중국 공산당의 스파이 무기다.” 23일(현지시간) 열린 미국 하원 청문회는 틱톡 ‘성토장’이었다. 여야 가릴 것 없이 의원 모두는 틱톡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청문회에 참석한 추 쇼우즈 틱톡 최고경영자(CEO)가 틱톡 모기업 바이트댄스에 대한 정치권의 우려를 잠재우지 못하며, 틱톡 몰아내기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라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민주당도 공화당도 "틱톡, 중국의 스파이 도구"
의원들은 틱톡이 미국 안보를 위협한다고 비판했다. 맥모리스 로저스 하원의원은 “오늘 (청문회를) 시청 중인 미국인들에게 말한다”며 “틱톡은 당신을 염탐하기 위한 중국 공산당의 무기다. 또 당신이 보는 것을 조작하고, 미래 세대를 착취하려는 중국 공산당의 무기다”라고 말했다.

싱가포르 출신임을 강조하면서 증언을 시작한 추 CEO는 "우리는 중국 정부의 요청에 따라 콘텐츠를 홍보하거나 혹은 삭제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 정부가 미국 사용자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는 증거를 보지 못했다“며 “중국 정부가 우리에게 정보를 요청한 적도 없으며, 우리는 제공한 적도 없다”고 했다.
 
추 CEO는 틱톡의 중국 공산당 연루설을 부인하고, 1억5000만명에 달하는 미국 사용자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프로젝트 텍사스’에 15억 달러 이상을 지출하는 등 모든 조치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미국 직원이 감독하는 미국 회사가 미국 땅에 데이터를 옮기는 것이 우리의 약속”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나 그의 주장에 귀를 기울이는 의원은 없었다. 의원 다수는 그의 발언을 중단하거나, 불신을 표했다.
 
닐 던 하원의원이 바이트댄스가 중국의 요청에 따라 미국인을 염탐(spy)했는지를 지속 추궁하자, 추 CEO는 “스파이(spying)가 그것을 설명하는 올바른 방법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모호하게 답했다. 또 중국 당국이 미국 데이터에 접근 가능한지를 묻는 말에 “내가 아는 한은 아니다”라고 답해 의원들의 불신을 키웠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미국과 중국 양국 간 갈등은 더 깊어지고 있다. 미 의회에는 대중의 틱톡 사용을 전면 금지하는 법안이 발의돼 있다. 미 재무부 산하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는 최근 틱톡 모회사인 바이트댄스에 창업주의 지분을 매각하지 않는다면, 미국 내 틱톡 사용을 전면 금지할 것이라고 통보했다.
 
이에 중국 상무부는 미국 정부의 틱톡 매각 강요는 "중국을 포함한 전 세계 투자자들의 미국 투자에 대한 신뢰를 심각하게 손상할 것"이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일부 미국 의원들은 이날 청문회에서 중국 상무부의 반응을 거론하며, 이는 틱톡과 중국 당국의 관련성을 방증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동 정신건강 유해성 도마 위…방어 실패에 메타·스냅 주가 올라

[사진=AFP·연합뉴스]

아동 정신건강에 미치는 틱톡의 유해성도 도마 위에 올랐다. 의원들은 틱톡이 어린이들의 섭식장애, 불법 약물 판매 및 성착취를 조장하는 콘텐츠를 홍보한다고 비난했다.

캐시 캐스터 의원은 “틱톡은 아이들에게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으나, 이익을 위해서 아이들을 공격적으로 중독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거스 빌리라키스 의원은 청문회 현장에서 자해와 자살을 미화하는 틱톡 동영상들을 공개하면서 “우리는 틱톡과 같은 빅테크 기업들로부터 우리 아이들을 구해야 한다”며 “당신들 기업은 이익을 위해서 아이들을 학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동 정신건강 관련 지적에, 추 CEO는 틱톡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고 답했다. 이에 토니 카데나스 의원은 추 CEO가 “말 잘하는 춤꾼”이라며 관련 질문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틱톡이 이번 청문회에서 논란 방어에 실패하면서 페이스북 모회사인 메타 플랫폼과 스냅의 주가는 각각 2.2%, 3.1% 상승했다. 토마스 헤이즈 그레이트 힐 캐피털 회장은 "추 CEO가 (청문회에서) 잘하지 못했다. 틱톡이 금지될 수 있다는 분위기가 퍼지며 스냅과 메타의 주가가 올랐다"고 분석했다.